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5 / 2024.04.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문학
공통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방송통신, 방통대, 과제물, A+
본문내용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정서적, 지적 발달 수준에 맞춰 제작된 문학으로, 그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글과 그림을 포함한 작품을 말합니다. 아동문학은 단순히 어린이들에게 재미를 주는 이야기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린이들의 인지 발달, 정서적 성장, 사회적 기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문학은 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며, 다양한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습니다.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와 예시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
아동문학은 독특한 설정, 기발한 캐릭터, 흥미로운 사건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아이들이 자신만의 세계를 상상하게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방법을 생각해내도록 도와줍니다.
예시: **"마법의 설탕 물을 뿌려라"**는 아이들이 마법의 세계를 상상하게 하면서, 동시에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게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교육론 레포트
  • 모두를 포함한다. 이렇듯 서사교육은 학습자들의 자기 이해, 성장, 주체형성을 도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국어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기능(임경순), 서사교육의 교육과정(김상욱), 서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최인자), 서사교육의 평가(양정실)를 살펴보고 서사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첨부코자 한다. 본론1. 서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대해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문학교육유아문학(Young Childrens Literature)이란 용어는 그 개념이 모호하며, 아직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아문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아동문학에 대한 그 윤곽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한 특수문학으로 동요, 동시,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를 총칭한 명칭으로, 그 주체를 아동과 동심에 두는 특수한 조건을 충족시켜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가지고 있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문법 면에서도 자유롭다. 비록 이러한 특징들이 문학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뒤쳐진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겠으나 인터넷 소설이 주는 신선함과 대중의 선호도에 대한 검증을 거친 대중성면에서는 높게 평가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터넷 소설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본론1. 서사의 정의언어학의 영향 하에 텍스트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시도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문학, 그리고 철학 같은 내러티브적 장르에 더 가깝다는 이유로 과학적이라기보다는 더 예술적이고 장인적이라고 주장한다. 두 입장이 모두 상당한 장점을 지닌다.첫 번째 입장은, 과학적 지식의 증가가 느리고 점진적인 축적과정이라는 개념에 대한 Thomas Kuhn (1970)의 근본적인 의문 제기로 촉진된 과학 철학ㆍ사회학에서 있었던 활발한 논쟁과 함께 붉어졌다. 그 이후 수많은 논평자들이 과학적 방법이 연역, 귀납, 반증 (falsification)이라는 논리적 원리

  • 사실주의 연기
  • 의의 특징 중 하나인 개인주의에 대해서는 모든 비평가들의 의견이 일치한다. 낭만주의자들은 나폴레옹이라는 인물에게서 영감을 얻었다. 나폴레옹은 자신의 천부적 재능을 가지고 세계에 도전해 정복한 개인을 대표하는 상징적 존재였다.이탈리아와 프랑스 및 러시아에서는 1820년에 결정적인 낭만주의 시대가 열렸다. 러시아에서는 푸슈킨의 풍부한 시가, 이탈리아에서는 작가 만초니와 레오파르디의 작품이, 프랑스에서는 라마르틴과 비니, 뮈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