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아동문학 개념, 아동문학 장르, 아동문학 효용성, 아동문학 조건, 아동문학 기능, 아동문학과 아동문학단체, 아동문학 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문학의 개념
1. 아동문학의 독자
2. 아동문학의 작자
3. 아동문학의 소재

Ⅲ. 아동문학의 장르
1. 동시
2. 동요
3. 동시조
4. 동화
5. 아동극본
6. 수필

Ⅳ. 아동문학의 효용성
1. 즐거움을 주는 것
2. 미(美)에 대한 인식
3. 문학적인 감동
4. 사물에 대한 친밀감
5. 새로운 인식의 폭
6. 생활의 지혜
7. 언어발달의 촉진

Ⅴ. 아동문학의 조건
1. 내용면의 특질
1) 로만주의 문학 - 이상성과 몽환성이 있어야 한다
2) 인도주의 문학 - 논리성과 교육성 있어야 한다
2. 형식적인 특질
1) 원시문학으로서의 아동문학 - 원시성과 단순명쾌성
2) 본격문학으로서의 아동문학 - 예술성과 비안이경우가 많다

Ⅵ. 아동문학의 기능

Ⅶ. 아동문학과 아동문학단체
1. 새싹회
2. 색동회

Ⅷ. 아동문학의 지도 방법
1. 아동문학의 지도관
2. 아동문학의 지도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감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 앞서 생각해볼 문제가 있다. 과연 아동들은 그들의 살 가운데서 심적 고통이나 갈등다운 갈등을 갖고 있을까? 그래서 이를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을까? 대체로 아동들에게는 그런 문제는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 구태여 운위할 만한 정도의 것을 갖고 있지는 않으리라는 통념을 갖기 쉽다. 그래서 일찍이 아동문학을 다루는 이들 가운데서고 소위 천사주의적(天使主義的)아동관을 지니고 있는 이들이 많아 왔고, 지금도 이 견해를 추종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실제 어린이들의 정서는 비록 변하지 쉽고 짧은 기간에 일어나는 것이더라도, 강열하게, 그리고 빈번히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아동이 하고 싶은 욕구가 저지되었을 때의 분노와, 동기간의 경쟁에서 오는 질투심들, 그 밖에 교과 성적의 부진과 질책에서 오는 불안감 등은 직․간접으로 아동의 정서를 강렬하게 자극하여 때로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 나름의 분노, 질투, 불안의 정서들을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 회복과 성숙을 꾀할 방법으로 흔히 논의되는 것은 다름 아니다. 정서적 발달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운영할 것과 이를 통해 정서 표출 방식을 되도록 사회에서 승인 받을 수 있는 범주 내에서 영위되도록 통제와 조정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에 포함되는 바, 문학영역의 감상과 창작 활동을 영위함으로써 정서 표출 방식을 다듬어 내어 사회적 승인 단계로 끌어올리고자 꾀하는 일련의 과정과 통하는 이야기다. 이때 우리는 또 다른 문제에 부딪힌다. 앞서와 같이 아동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은 과연 정서적 도피와 대리 충족감 등을 가질 수 있을까? 그렇게 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과 더불어 성취감을 누린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
참고문헌
김서정(1998) : 아동문학에 대한 몇 가지 오해, 문학과 교육5호, 문학과교육연구회
김신연·최재선(2001) : 아동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김경희(1986) : 아동 심리학, 박영사
송홍철(1999) :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점열(1994) : 창작동화의 문학적, 교육적 가치와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일조각(1983) : 아동 문학 평론, 아동문학평론 통권 26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분석해 보는 시도를 함. 녹음한 과정과 그 자료를 분석하는 것이 아직은 어설픈 단계이나 새로운 방법으로 글쓰기를 시도했다는 것은 격려할 만함. 117. (2학기) 문학은 그 자체로 숭고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 미려한 문장의 소설을 좋아함. ‘달궁(서정인)’, ‘강(서정인)’, ‘자전거 도둑(김소진)’ 등을 읽음. 독서 동아리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작품을 찾아 읽음. 멋진 문장을 감정을 넣어서 낭독해서 성우라는 별명을 얻는 등 말로 표현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현대시 강독 - 개화기 시가문학 -(1860 ∼ 1919) 목 차1. 개화기 시대적 배경 2. 1910년대 시대적 배경 3. 개화기 시가의 장르 구분 4. 주요 작품과 작품에 대한 논의 5. 시단의 상황 (잡지 및 신문) 6. 중등 교과서 수록 내용 7. 임용고사 기출문제 8. 참고문헌 1. 개화기 시대적 배경1.1. 정치1900년을 전후한 시대를 개화기라고 명명하는 것은 단순히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연대기적 전환기라는 뜻이 아니다. 그 의미는

  • 왜 양차대전기의 사회를 `대중사회`라고 할 수 있는가
  • 개념』,문예출판사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434913)서양미술사(http://iartedu.com/history/west/h1-25.htm)문화정보디자인(http://cafe.naver.com/mjdesign/20)2. 의류 & 음악 -http://narona.com/museum/20c/1930.htm-http://www.seoul-gchs.seoul.kr/~study/homecono/html/b2/m2n-10.htm-http://kr.blog.yahoo.com/kyonga0214/1105.html?p=1&pm=l&sk=0&sv=tin-http://ipcp.edunet4u.net/~pop/terminology/jazz.htm-http://www.gohackers.com/html/move.htm?id=aftertest&no=9623&outlinkfrm=3. 문학 & 영화안토니오 그람시, 『대중문학론』 대

  • 북한 사회 문화
  • 지도이념으로 떠오르면서 민속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작용하면서 민속명절이 다시 부활하였다. 그리하여 추석이 1988년부터 휴무일로 지정되었으며, 음력설과 한식, 단오가 1989년부터 휴무일로 지정되었다. 3. 문화예술 분야 적용 양상 1) 민족문예단체 신설 및 개편 민족적인 예술의 강화정책 일환으로 민족적 색채의 예술을 전문으로 공연하는 단체의 신설과 개편 작업이 진행되었다. 1995년 북한은 전통적인 소재의 발굴과 민족주의적 작품의 공연을

  • 일본문화(애니, 영화, 방송)
  • 장르의 다양성상대적 다양함상대적 다양X영상상대적 영상 중시 X상대적 매우 중시함주연/조연연기자들 범위 넓음좁은 편기간분기별명확하지 않음출연주연급 연기자들 특별출연 多상대적으로 덜 출연방영일주일 한 번일주일 두 번OST출연자가 부르는 경우 많음상대적으로 없음6. 일본의 오락프로그램 예1 : 가키노츠카이일본 닛테레(4ch)에서 매주 일요일 오후10시56분부터 방송 시작.먼저 ガキの使い-가키노츠카이는 다운타운(콤비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