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교육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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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시대의 특징
관학 : 국자감, 향교, 학당
사학 : 십이도, 서당
과거제도
고려시대 사상가
사적의의
정치
- 북진정책 표방
- 노비 안검법실시
- 과거제도 도입
- 숭문사상과 문인 우대 풍조
사상
불교와 유교의 공존
문화
- 독창성이 깃든 훌륭한 문화유산 발명, 발달
교육
- 외유내환이 거듭되는 정치상황
▶ 관학의 쇠퇴
초기 교육제도 : 신라의 제도 계승
-태조 13년 서경(평양)에 학교를 창립, 수재(과거에 응시하는 선비를 모두 수재라함) 정악을 명하여 서학박사로 삼음 : 건국 초기부터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던 것으로 보이나 아직 완비된 것은 아님
6대 성종시대에 새로운 교육제도 틀 잡힘 : 학사와 서재를 만들고 논밭을 내려 운영
예종 4년에는 국자감에 7재를 둠 : 교과별 전문강좌의 개설
여택재(주역), 대빙재(상서), 경덕재(모시), 구인재(주례), 복응재(재례), 양성재(춘추): 유학을 교육, 강예재(무학) : 무예를 공부하는 곳
인종 1년 식목도감을 설치하여 학식과 학규를 완비
국자감: 국자학,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 등 6학으로 구성 입학자격과 교과목 및 수업연한 등
-교육과정 : 유학 전공과 기술 전공으로 나누며 유학은 효경과 논어 그리고 산술, 시무책, 글씨 등
각각 전공 선택으로 국자학에서는 상서 공양전 곡량전, 태학에서는 주역 모시 주례의례, 시문학에서는 예기
와 좌전을 이수 : 9년
율학 -율(律)령(令), 서학 - 팔서(八書), 산학- 산술(算術) : 6년
교수와 학습방법
-국자감의 교수 직제는 국자학태학사문학에 박사와 조교를 둠
-율서산학에는 박사만 둠
-경학에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하여 타인의 모범이 될만한 자를 교수로 삼음
-학습방법은 효경과 논어를 먼저 이수한 후에 다른 경서를 하나씩 읽히고 시무책을 익히며 여가에 매일 습자 한장을 씀:
하나의 경서를 교수한 후에 종강을 명하며, 종강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과목 을 바꾸지 못하게 하며, 연말에 강의를
받은 수를 헤아려 박사와 조교가 평가함
문묘제도 있음
장학제도 논밭을 지급하여 장학기금 만들거나 양현고를 둠
-안향은 (충렬왕 30년) 국학의 쇠퇴를 막고 양현고의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섬학전을 거두기로 건의 : 은 1근, 옷감
등을 내어 양현고에 귀속시키도록 한 일종의 장학기금
국자감 -> 25대 충렬왕 국학-> 31대 공민왕 국자감으로 환원 다시 성균관으로 고침-> 조선에 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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