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자감][학당][향교][십이도][서당]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 고려시대 교육기관 학당, 고려시대 교육기관 향교, 고려시대 교육기관 십이도(십이공도), 고려시대 교육기관 서당, 고려시대 교육제도 과거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
1. 국자감의 창설
2. 국자감의 성격
3. 국자감의 교육내용
4. 국자감의 수업연한
Ⅱ. 고려시대 교육기관 학당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의의
Ⅲ. 고려시대 교육기관 향교
Ⅳ. 고려시대 교육기관 십이도(십이공도)
Ⅴ. 고려시대 교육기관 서당
Ⅵ. 고려시대 교육제도 과거제도
1. 성립
2. 배경
3. 형태
4. 내용과 종류
1) 제술과(진사과)
2) 명경과(생원과)
3) 잡과(의복과)
4) 승과
5. 응시자격
6. 과거의 특징
7. 장·단점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
1. 국자감의 창설
국자감은 국립최고학부로서, 성종 즉위 11년째인 992년에 창설되었다.
2. 국자감의 성격
국자감은 종합대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국자학, 대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 등이 설치되어 있었다. 입학 자격은 철저히 신분에 의해 결정되었다. 예를 들어, 국자학은 문무관 3품 이상의 자제 등에게 입학이 허용되었고, 대학은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손 등에게, 사문학은 문무관 7품 이상의 자제 등에게, 율학과 서학 그리고 산학의 경우는 문무관 8품 이상에게 허용되었다. 그리고 국자감의 학제를 규정한 [식목도감]이라는 책에는 공(工), 상(商), 악(樂) 등 미천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노비나 향촌 부곡인의 자손 등의 입학을 금지한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철저한 신분 계급사회였던 고려의 국자감은 귀족 자제 또는 자손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양성과 봉건적 지배 이데올로기의 개발이 주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3. 국자감의 교육내용
고려의 역대 왕들은 국자감 교육을 매우 중요시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보호 육성하였다. 특히 예종 4년(1109)에는 교과 과정의 운영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7개의 전문강좌인 7재(齋)를 설치하였는데, 그 가운데 6재가 유학재(儒學齋)이며 1재가 무학재(武學齋)였다. 국자감에서 무학교육이 실시된 것은 당시 금과의 관계가 복잡했던 시대적 요청이 있었고, 또한 송나라 국자감에 문무 양학(兩學)제도가 있었음을 참작한 것이었다. 그러나 무학교육은 문신들의 반대로 인종 때 폐지되고 말았다. 또한 예종 14년에는 국자감의 재정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국자감에 양현고(養賢庫)를 설치하였다. 인종도 교육진흥에 힘써 그 초기에 일종의 학칙인 학식(學式)을 제정하여 국자감 운영의 제도적 기초를 수립하였고, 그 동안 형부(刑部)에 예속되었던 육학(六學)을 국자감으로 옮겨 이른바 경사육학(京師六學 : 국자학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을 정비하였다. 무신집권기의 학교교육은 다소의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원칙적인 면에서 문신귀족 정권기와 별로 차이가 없었다.
- 참고문헌
-
◎ 김영우·서영현·이항재·피정만·한규원, 교육사․철학, 교육연구
◎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6
◎ 신천식, 고려 교육제도사 연구 운영적 측면에서, 관동사학 제2집, 1984
◎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한길사, 1998~2000
◎ 임동철, 고려전기의 국자감에 관한 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1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 한국교육사 안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