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교육]고려시대교육의 교육기관,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십이도, 고려시대교육의 과거제도,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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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시대교육의 교육기관
1. 관학
1) 국자감(國子監)
2) 향교(鄕校)
3) 학당(學堂)
2. 사학

Ⅲ. 고려시대교육의 국자감
1. 12공도의 등장으로 기능의 쇠퇴
2. 관학 7제중 무학제라는 과목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3. 국자감의 필수교과는 논어와 효경
1) 교육방법
2) 교육적 특성

Ⅳ. 고려시대교육의 십이도

Ⅴ. 고려시대교육의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성격
2. 과거제도의 영향, 특히 그 폐해

Ⅵ. 고려시대교육의 교육사상가
1. 최충
2. 안향(안효)
3. 정몽주
4. 이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시대에 국자감, 향교, 사학 등과 같은 교육기관이 설립되고, 과거제도가 시행되었던 것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이 제도들은 이러한 변화를 가속시키는 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만일 고려시대에 이러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유학교육이 교육적 전통으로 자리 잡는 것은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이 점에서 고려시대의 교육제도는 당시 추진되었던 유학진흥책의 결과물이자, 유학교육을 확산시키고 그것을 교육의 전체로 성립시키는 원동력이었다. 즉 이 제도들이 사회적으로 공인됨으로써, 이제 유학교육은 특정한 개인이나 계층의 선호에 따라 변경되거나 폐지될 수 없게 되었으며, 교육을 영위하려 하는 한 유학교육을 벗어날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고려시대의 교육에 대한 연구가 주로 제도사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이유도 이 점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1936년 유홍렬이 사학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이래, 국자감, 향교에 대한 연구, 과거제도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고, 그 결과 학교제도와 과거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서가 출판되었다.
참고문헌
1. 금충열(1984), 고려유학사, 고려대출판부
2. 박기현,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
3.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4. 박재문 지음, 한국 교육사, 학지사
5.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6. 정호표·김병희 지음(2001), 교육 사상사,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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