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vus의 모형 배경 교육평가정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Provus의 모형
배경
교육평가의
정의와 종류
Provus 모형
Q&A
배경
20세기 : 측정,진단도구로 객관적인 교육평가 시작
1904년 : 숀다이크(Thorndike, E. L.)가 교육에 있어서 수량적 측정의 기초 제공
1908년 : 스톤(Sone, C. W.)이 산수검사를 제작
1909년 : 카운터스(Countis, S. A.)가 산수 표준화검사 제작
: 숀다이크(Thorndike, E. L.)가 전미 교육연구협회연보(N.S.S.E)에 논문 발표
-> 교육측정 활동의 붐 조성
1932년~1940년 : 타일러(Tyler, Ralph W.)의 8년 연구
-> 교육과정의 평가에 관하여 혁신적이고 광범한 견해 개념화, 검증
1940년~1950년 중반 :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의 시련으로 심리측정운동이 본격화
-> 각종 지능검사, 성격 검사 등 표준화검사 도구의 개발 촉
->타일러의 평가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교육목표 분류체계가 개발
1950년 후반 : 미국의 크론배취(Cronbach), 프로버스(Provus), 하몬드(Hammond),
스크리븐(Scriven)과 글래저(Glaser) 및 폽햄(Popham) 등장
->교육평가의 준거와 규준에 관한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육평가-chapter별 요약
  • 평가에서 점수가 주는 영향을 교육적으로 약화시키기 위하여 사용3) 변환점수- Z점수를 특정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선형변환- ex. SAT, GRE, ACT, Wechsler 및 Stanford Binet IQ 점수(3) 규준점수의 특징과 해석- 피험자의 상대적 서열을 파악하여 상호비교 용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 제공이 없음3. 준거점수(1) 정 의 - 성패나 당락을 구분하는 점수 (≒분할점수)(2) 준거설정 방법1) 규준적 준거설정 방법- 피험자들의 상대적 서열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의 탐구라는 주제에 맞추어 새로 집필된 논문들도 있다.기본적으로 이 책은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과 성격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였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는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대한 새로운 담론(discourse)으로 출발한다고 생각하여, 교육과정 연구의 실제적 패러다임(practical paradigm)과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몇 가지 대안적 접근들을 논의해 보았다.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1. . ICT활용교육의 개념 정의1-1.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기기의 운영,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을 뜻한다.•

  • 교육행정 내용정리
  • 종류- 일반연수: 교육의 이론 및 방법 등에 관한 일반적 교양을 높이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10일 이상 60시간 이상이어야 함.- 자격연수: 교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30일 이상, 180시간 이상이어야 함- 직무연수: 직무수행과 직장적응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배양을 위한 연수로 기간은 연수원장이 정한다.나. 근무성적 평정o 근무성적 평정의 목적-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특징,개정배경,개정중점,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양성평등교육,통합교과운영,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개정 중점,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통합교과운영,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1.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하였다2. 재량활동을 신설하거나 확대하였다3.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도입하였다4.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 기관의 교육과정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