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도덕성 :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
-도덕성 인지발달론의 대표, 콜버그의 이론 :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에 일차적 관심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 :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해결하려는 능력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
-도덕성의 본질의 세 가지 의미
인간의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다. 종교적 가치와 심리적 가치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다.
관습, 권위 혹은 일시적인 생각 등에 기초를 두고 있는 도덕성보다는 일반화할 수 있는 일련의 기본적인 진술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도덕성을 옹호 /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 관습, 권위가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 / 즉, 도덕은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로 규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와 그 특징
1수준 : 전인습적 수준
-4세에서 10세사이의 대다수 아동들
-일부 청소년, 범법 청년 및 성인들
-물리적, 외적인 기준에 의한 도덕판단
-자신의 구체적 경험을 통해 사회를 보는 편협한 관점
-규칙은 단지 즐거움을 주는 행동과 괴로움을 주는 행동이 무엇인지 지적하는 역할만 할 뿐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권위의 인물이 부여한 규칙을 따름
1단계 : 처벌 및 복종 지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의 적용 -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 책임을 중시하는 배려의 도덕성이 강력히 요구된다 할 수 있다. 배려 윤리는 현재 개인주의에 따른 공동체 의식 실종, 능력 최우선에 따른 경쟁 심리와 따뜻한 관심과 배려의 상실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대 사회의 이기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도덕적 딜레마를 보편적 원리로 추론하고, 판단하려 하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삶의 맥락적이고 관계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다

  • 초등도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18가지 가치·덕목 요약 및 사례
  • 일어나는 일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현대 사회(가능하다면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과 차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들에 대한 영상이나 기사 등을 교육 자료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가치 사례의 지시 및 성찰-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존중과 관련된 문제나 사례 또는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고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바람직한 사람에 대해 숙고해보는 시간)- 도덕적

  • [사회과 학습과정안] 도덕적 이야기하기 모형 지도안
  • 1. 정직의 사전적 의미2. 정직의 윤리적/일상적 의미3. 도덕교과에서 정직의 의미Ⅱ. 현대 사회에서 정직을 가르친다는 것Ⅲ. 아동의 도덕성발달 수준1. 피아제 도덕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Ⅳ. 우리의 지도방향1. 정직덕목의 지도방향2. 도덕적 이야기하기 교수 학습 모형Ⅴ. 교과서 분석기준 1. 아동들의 실 경험과 밀접한가?기준 2. 아동의 발달수준과의 연관성Ⅵ. 차시구성 & 활동소개Ⅶ. 교수․학습 과정안Ⅷ. 참고문헌Ⅰ. 정

  •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 - 2 책임을 다하는 삶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

  •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의(공정) 덕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사례분석 및 지도안
  • 모형’을 사용하였다. 물론 배려 모형은 형식적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라기 보다는 교사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이나 태도, 도덕성에 관한 관점 자체이기 때문에 수업 상황에 절차화하여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나는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게 한다는 커다란 수업 모형으로서의 기능을 활용하는 동시에 일종의 ‘역할 놀이’라고 할 수 있는 활동을 도입하여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단계를 활용하여 그 난점을 해결하고자 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