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도덕성 :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
-도덕성 인지발달론의 대표, 콜버그의 이론 : 도덕적 추론능력의 발달에 일차적 관심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 :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해결하려는 능력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
-도덕성의 본질의 세 가지 의미
인간의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다. 종교적 가치와 심리적 가치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다.
관습, 권위 혹은 일시적인 생각 등에 기초를 두고 있는 도덕성보다는 일반화할 수 있는 일련의 기본적인 진술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도덕성을 옹호 /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 관습, 권위가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 / 즉, 도덕은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로 규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와 그 특징
1수준 : 전인습적 수준
-4세에서 10세사이의 대다수 아동들
-일부 청소년, 범법 청년 및 성인들
-물리적, 외적인 기준에 의한 도덕판단
-자신의 구체적 경험을 통해 사회를 보는 편협한 관점
-규칙은 단지 즐거움을 주는 행동과 괴로움을 주는 행동이 무엇인지 지적하는 역할만 할 뿐
-처벌을 피하고 보상을 얻기 위해 권위의 인물이 부여한 규칙을 따름
1단계 : 처벌 및 복종 지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 국어 음운 탈락
- [고전문학] 무가의 개론과 `바리데기`의 작품분석, 문화콘텐츠화
- [고전문학] 무가 바리데기 작품 분석 및 보드게임화
- 수행평가문항 과채점 기준표 분석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관광 및 한국어 학습을 목적으로 3주 동안 한국을 방문한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에 사용될 교수요목을 작성해 보십시오.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교육정책] 학급 훈화자료ok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