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목표지향적 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목표지향성 평가란?
2.종류
3.Provus의 간극모형
4.간극모형이란?
5.교육과정 평가의 다섯 단계
6.영향과 비판
7.Hammond의 교육개혁 평가모형
8.Hammond의 교육개혁 평가는?
9.영향과 비판
10.비용효과 분석 평가모형
11.비용효과 분석이란?
12.영향과 비판
13.마무리
- 본문내용
-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모형
목표의 명확한 행동적 진술에 기초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인 Tyler의 질문
어떤 교육목적?
어떤 교육적 경험을 제공?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직?
성취되었는지 어떻게 결정?
프로그램의 개선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보조
프로그램의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모형
평가수준의 분명한 사전 설정은 제안
대규모의 인적 자원과 전문가 필요, 시간과 비용의 소모
평가 전문가에게 지나치게 의존 (현장의 여건은?)
목표에만 고착된 평가 모형
상호작용효과를 미리 설정
거시적이고 추상적이지 않아 활용 용이
평가의 측면을 세 가지로만 국한
하위 요소들에 대한 분석에만 치중하여 전체 흐름을 간과
- 참고문헌
-
자료의 출처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이성호, 양서원, 2009년 2월 25일
http://www.uswoo.com/docu/cur11.htm
http://gnue.ac.kr/~edu4ts/tnl/ev/evcon.htm
www.club.cyworld.com/mjaddbb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