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모형 및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 입니다.
바로 발표하실 수 있도록 깔끔한 PPT구성과 보기 쉬도록 그림설명을 곁들였습니다.
목차를 살펴 보시고 레포트의 정확한 개요를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차
1.유 형
교육평가의 의미
평가 모형 비교
평가의 유형
포트폴리오 평가

2.절 차
목표 설정
평가 장면 설정
도구 제작 및 선정
평가 실시 및 결과처리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본문내용
교육 평가
<평가의 의미>
1. 측정(measurement), 평가(assessment, evaluation)
2. 사전적 의미 :
1) 웹스터 - 대상의 금전적 가치를 추정하거나 확인하는 일, 대상의 가치·질·중요성·금액·정도 또는 조건에 관하여 조사하고 판단하는 일
2) 옥스퍼드 - 수량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를 산정하는 일
3) 이상과 같이 사전적 의미는 평가를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이라는 점을 가장중요시하고 있다.
3. 평가의 모형 및 이론에 관한 정의
1)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정도를 결정하는 일-Tyler, Metfessel & Michael, Hammond, Mager, Popham
2)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 - Stufflebeam, Alkin,
3) 프로그램의 장점이나 가치를 판단하고 정의하는 일 - Scriven, Accreditation
4) 프로그램에 관하여 기술하고 판단하는 일 - Hamilton, Eisner
5) 결국, 평가는 목표달성 여부, 가치 및 장점의 기술과 판단, 의사결정 정보 제공 등의 세 가지 의미로 요약된다.
4. 교육평가의 두 가지 관점
1) 선발주의적 평가관 -- 상대평가 관행 -- 총괄평가 중심 -- 획일주의적 교육 체제
2) 발달주의적 평가관 -- 절대기준 평가의 관행 -- 진단 및 형성평가 중심 -- 다원주의적 교육 체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 실망.. 결과의 해석및 활용에 대해 보려고 했는데 자료가 하나도 없네요
    진짜 돈아깝다..
  • heejo8***
    (2006.05.12 21:47:1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