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chapter별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재를 요약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Chapter별로 주요내용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목차
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6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제17장 타당도
제18장 신뢰도
제19장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제21장 수행평가
제22장 교육평가모형
(Worthen, Sanders, Fitzpartrick의 분류에 따른 평가모형)
본문내용
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
(1) 기본 가정
①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로 이루어짐
② 피험자의 진점수는 무수히 반복하여 측정된 점수의 평균값
③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상관은 0
④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의 상관은 0
⑤ 한 검사에서 얻은 진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은 0
⑥ 관찰점수의 분산 = 진점수 분산 + 오차점수 분산

2. 문항분석
(1) 문항난이도
- 문항이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정답률)
- 정답자가 많으면 문항난이도가 높아지고(쉬운 문항), 정답자가 적으면 난이도가 낮아짐(어려운 문항)
(2) 문항변별도
- 문항이 피험자를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
→ 능력이 높은 피험자가 문항의 답을 맞히고 능력이 낮은 피험자가 답을 틀렸다 면 이 문항은 피험자들을 제대로 변별하는 문항으로 분석됨
- 문항변별도가 높으면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짐
(3) 문항추측도
- 문항의 답을 모르고 추측으로 문항의 답을 맞힌(찍은 사람의) 비율
- 문항이 매우 어려운 경우 ‘문항추측도>문항난이도’ 같은 모순이 나타날 수 있음
(4) 문항 교정난이도
- ‘문항난이도 - 문항추측도 = 문항교정난이도’
(5) 오답지 매력도
- 문항의 답을 맞히지 못한 피험자들이 확률적으로 균등하게 오답지를 선택할 확률
- 답지들이 그럴듯하고 매력적일 때 문항이 어려워지며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 등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음

3. Test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1) 프로그램 소개
- TestAn: 고전검사이론에 의해 문항,검사 특성을 분석하는 한글윈도우용프로그램
- 구성: 분석파일 설정하기, 분석실행하기, 분석결과보기
- 최대 200문항 분석가능, 피험자 수는 제한 없음
- 피험자가 검사문항에 응답한 자료 파일로 검사분석 실시 → 네 가지 파일 생성

확장자
의미
내 용
dat
data
입력자료파일
out
output
검사 문항 분석 결과파일
scr
score
피험자 점수(맞힌 문항 수)파일
grp
graph
피험자 점수의 분포, 선 그래프파일
srt
sort
문항난이도 또는 문항변별도 정렬파일
<검사분석에 필요한 입력파일과 결과파일>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홍후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정신 건강 상태
  • 문제의 평가2. 위험 집단의 정신적 건강 문제점 평가 1) 가난한 유아 2) 양육기관에서 살고 있는 유아3) 장애가 있는 유아3. 빠른 귀속의식의 취득과 부모교육의 이로운 점1) 해답: 빠른 귀속의식2) 빠른 귀속 의식의 장벽① 무엇이 허용가능한가에 대한 명확한 정의의 부족②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전문가들③ 소수의 정확한 검진 기준④ 유아들과 그 가족들을 위한 공동체에 기반한 정신건강 서비스의 부족⑤ 다른 잠재적 장벽들4. 요약5. 느낀점

  • 지도계획 연간지도계획
  • 평가 : 트랙 4바퀴를 이어 달리는데 소요된 시간을 측정→ 기록의 향상 정도를 통해 모둠별 평가기록의 측정은 차시마다 1회씩 모둠별로 실시교수-학습 과정안 예시6. 지도계획▷2007년 개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 3학년 도전 활동 - 속도 도전 활동 가치를 실천, 내면화 → 도전 가치 구현▷속도 도전 활동 - 전체 25시간: 속도 도전의 의미, 특징 학습 4시간+단거리 달리기 6시간+이어달리기 10시간+중거리 달리기 5시간교수-학습 과정안 예시6.

  • 잘못된 혐업과 올바른 혐업
  • 약화시킨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리더는 공동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팀워크의 가치와 개인적 책임의 가치, 협업과 책무성 간의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조화를 통해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체계적 협업을 추구하는 방식.78리더는 기업내의 네트워크를 연례행사 정도로 다루지 말고 철저한 분석에 기반을 두고 다뤄야 한다. 즉, 네트워크 맵을 만들고, 네트워크를 평가한 후, 취약부분에 개입해야 한다. 체계적 네트워킹은 체계적 협업의 일부.910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교육에 저항할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식의 부분들을 배우도록 그들에게 허락된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만족해왔고, 해방되었고 “기뻐”해 왔다. 교실 참여의 학생들의 경험에서 변화를 얻기 위해, 연구자들은 자율적인 학생들의 감각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학생들은 교사들의 과정과 결과의 평가에 대한 신뢰로부터 떼어져야만 하고, 이것은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하는 과정들을 더욱 날카롭게 깨달을 것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별적 공헌 및 그룹 활동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6주차교육용 게임프로젝트의 초안을 작성7주차정치 및 이데올로기 게임교수자 및 동료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안을 수정하고 완성8주차중간 프로젝트프로젝트 발표창출된 산물과 산출품을 평가과정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보고자기평가 및 그룹평가를 통해 학습 과정을 성찰.9주차프로젝트 필드 조사앞으로의 팀 프로젝트 제시 : 그동안 개발시킨 게임 개발 능력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적 서사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