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모형과 학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INDEX
22 교육평가모형 23 학교평가와 수업평가
01 목표중심평가 01 학교평가
02 운영중심평가 02 수업평가
03 소비자중심평가
04 전문가중심평가
05 반론중심평가
06 참여자중심평가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22 교육평가모형
House(1983)
체제분석모형
행동목표모형
Worthen, Sanders와 Fitzpartick (1997)
목표중심평가
참여자중심평가
탈목표모형
예술비평모형
상호작용모형
인정모형
반론모형
운영중심평가
소비자중심평가
전문가중심평가
반론중심평가
Smith(1994)
목표적 접근
경영적 접근
연구적 접근
정책분석적 접근
배심원적 접근
판단적 접근
다원적· 직관적 접근
Guba와 Lincoln (1983,1989)
제1세대 - 측정,평가를 동일시
제2세대 - 현상의 기술강조
제3세대 - 대상의 가치판단을 강조
제4세대 - 타협의 평가를 강조
22 교육평가모형
Worthen, Sanders와 Fitzpartick(1997)
목표중심평가
운영중심평가
소비자중심평가
전문가중심평가
반론중심평가
참여자중심평가
22 교육평가모형
01 목표중심평가
: 목표 미리 설정 후, 그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입장
: 평가를 통해 얻게 되는 정보를 근거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및 평가절차와 평가도구를 개선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성과 평가
01 목표중심평가
1) Tyler의 평가모형
: 프로그램의 목표가 실제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과정
- 목표중심평가모형 - Tyler가 제시한 평가절차
① 광범위한 목적 또는 목표들을 설정
② 설정된 목적 또는 목표들을 분류
③ 분류된 교육목표를 행동적 용어로 정의
④ 교육목표의 달성이 측정될 수 있는 평가 장면을 설정
⑤ 측정도구를 개발하거나 선택
⑥ 수행자료를 수집
⑦ 수행자료를 행동용어로 진술된 목표와 비교
1
이해 당사자들을 프로그램 평가의 촉진자로서 참여시킴
7
기대하는 수행수준에 적합한 판단기준을 사용하여 자료해석
8
목적과 구체적 목표들을 개선 또는 잘 실천하도록 권고
2
3
4
5
6
광범위한 목적과 구체적 목표들을 연계시킬 수 있는 모형 설정
구체적 목표들을 의사소통이 가능한 형태로 번역함
프로그램 효과를 추론 가능한 측정도구들을 선정 또는 개발
내용타당도가 검증된 검사나 척도, 행동측정등을 이용하여 관찰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분석
01 목표중심평가
2) Metfesse과 Michael의 평가모형
: Tyler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측정도구들을 활용할
것을 제안
정의 및 설계
결과
비용 효과 분석
개설
실행 과정
01 목표중심평가
3) Provus의 불일치 평가모형
: 평가를 프로그램의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의사결정을 도와주기 위해 정보를 지속적으로 관
리하는 과정으로 파악
-기준 -평가절차의 단계
: 성취기준에 동의
: 프로그램의 수행결과와
성취기준 사이에 불일치가
존재하는지를 파악
: 프로그램의 개선, 유지, 종료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불일치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는 과정
수혜자의 요구
지적, 직업적, 사회적, 도덕적, 예술/문화적, 정서적 요구
수혜자의 나이
다른 특성으로 대치 가능
수혜자를 위한 서비스
주택, 사회봉사, 건강, 경제 발전, 공공업무, 사회정의, 교육,, 종교
01 목표중심평가
4) Hammond의 평가모형에 근거한 목표설정과 분석을 위한 스키마
: 교육 프로그램에서 고려될 수 있는 다양한 목표의 설정과 이에 대한 평가를 위해 3차원 입방체 모형(Evaluation cube)을 개발
: 서부 Michigan 대학의 평가센터 - Hammond의 평가모형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의 목표 분석위해
3차원의 구조를 개발
01 목표중심평가
5) 목표중심평가의 장점과 한계
장점
한계
적용용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명확한 절차제시 가능
명확한 평가기준: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을 강조
계열성 있는 절차: 교육과정과 평가간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 도움
책무성 강조: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
수업 중에 생겨나는 부수적, 확산적 목표의 중요성을 간과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려움
수업이 평가에 종속됨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자체에 대한 평가를 간과 가능성 있음
교육실제의 복합적이고 복잡한 측면의 평가가 어려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평가 &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 교육과정 평가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과정 평가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과 역할 3.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대상, 준거4.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모형의 구안5. 교육과정평가 결과의 활용 6. 우리나라 교육과정 평가의 현황 Ⅲ. 학교평가의 이해 및 활용 1. 학교평가의 정의 2. 학교평가의 이해 3. 학교평가의 활용 4. 초중등학교 평가 5. 학교평가의 방법 6. 학교평가의 발전방향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전문성과 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시간운영과 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국어교육,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실과교육 분석Ⅰ. 개요Ⅱ. 교육과정의 개념Ⅲ. 교육과정의 전문성Ⅳ. 교육과정의 평가1. 학업 성취도 평가1) 유형2) 의의3) 평가도구2. 교육과정 구성요소 평가1) 의의2) 대상3. CIPP형 평가모형Ⅴ.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의 시간운영1. 수업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분류, 교육과정의 구성,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의 통합,정치적관계, 교육과정의 평가모형,문제점,제언
  • 평가모형1. 하몬드의 교육개혁 평가모형2. 스타케의 합치유관 모형3. 슈플빔의 CIPP모형4. 부참의 교육과정 평가 모형Ⅸ. 교육과정의 문제점1. 제도와 지원 체제의 미비1) 적용의 다양성을 막는 제도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투자의 빈곤2. 운영 체제의 지원이 수반되지 않은 교육과정 개혁1) 초등학교2) 중등학교 수준(교육과정과 평가의 불균형)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한국에 교육과정이라는 분야가 소개된 것은 타일러로부터 직

  • [교육방법] 완전학습이론
  • 학교학습 모형은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개발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결국 Carroll 이론을 보다 발전시킴과 동시에 학교학습의 개선에도 기여하게 되었다.3. Bloom의 완전학습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 기초- 완전학습 또는 100%의 기준에 도달하는 학습이 아주 일부분의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바람직할 뿐만 아니라 도달할 수 있는 목표임을 제안(1) 생애 및 업적-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학자- 미국 시카고대

  • 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
  • 교수모형(교수이론) -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목차교수모형(교수이론)I. 글레이저의 수업과정모형1. 수업목표2. 출발점 행동3. 수업절차4. 성취도 평가II. 캐롤의 학교학습모형III. 블룸의 완전학습모형수업 전 단계수업 활동수업 후 단계IV. 크론바흐와 스노우의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교수모형(교수이론)학습자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