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개념과 이론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의 개념과 이론적 발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INDEX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기술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Educational Administrati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이란?
교육행정에서 행정의 의미로 사용되는
administration= ad(to)+ minister(serve)
‘봉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 행정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지원활동이나 봉사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에 관한)행정
교육행정
교육(을 위한)행정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을 위한)행정
교육 행위와 제도 운영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봉사하며 도와주는 입장.
교육행정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을 위한)행정
교육행정
입장 : 기능주의론
협동행위론
교육지도성론
- 한계 : 비능륙성 문제,
행정적 가치 및 책무성 경시.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에 관한)행정
교육행정
교육(을 위한)행정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행정
교육(에 관한)행정
국가행정의 한 영역으로서 행정 절차와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법규 및 정책을 집행하는 입장.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교육행정학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미국에서 교육행정이 하나의 독립된 기능으로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의 교육위원회의 조직,19세기 초의 교육감제도의 탄생 등에서 비롯되었다(성태제 외, 1997). 학문적으로 볼 때 교육행정학은 크게 조직의 구조와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조직이론,조직의 구성원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 개념을 조직하고 실증적 자료로 이론적가설을 검중하여 일반화하려는 행동과학론, 이론 및 조직 구

  • [교육학] 장학행정
  • 개념, 장학의 발달, 장학의 과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에서 밝혀진 이론적 배경들을 이해하는 것은 장학담당자나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그러므로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이란 교육시스템으로서 교육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조작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 기술과 수반되는 실제적 지식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했다. 또한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0..2) 교육공학을 쉽게 이해시키기(1) 등장배경과 개념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현대

  • [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발달 이론2. 비고츠키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3. 장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1. 교육심리학의 개념교육학-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는 체계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법학 등 포함심리학-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기술, 설명, 예언, 통제하는 학문으로써 인간

  • 시민사회와 민주정부 교육자치와 일반자치 통합을 중심으로
  • 교육이 운영됨으로써 결국 교육을 통한 개인의 최대한 성장발달을 통한 자아실현이 곤란해지게 된다고 한다. 이는 과거 강력한 집권적 풍토 속에서 개인이나 지방이 고유한 교육의 자주성을 상실하여 획일화된 교육이 초래됨으로써 결국 다양한 교육적 대응을 하지 못해 나타난 오늘날 한국적 교육의 병폐에서도 입증될 수 있다고 한다. Ⅲ.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현행 교육자치는 진정한 의미의 교육자치와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서 지방교육행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