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발달
3.장학의 유형
4.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5. 장학의 발전과제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의 목적은 주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 전통적으로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바로 장학의 영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효과적 장학을 통하여 교육을 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이 교육개혁의 중심이 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장학의 궁극 목표가 수업개선에 있고 장학의 주 대상이 교사이며 교육고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 장학이 주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장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달, 장학의 과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에서 밝혀진 이론적 배경들을 이해하는 것은 장학담당자나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
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 향상을 통한 교육의 질 발달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육의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장학의 영역에 해당하며 장학의 궁극적 목표가 수업개선이고 주 대상이 교사이며 주관심사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기 때문에 장학을 통한 교육변화가 필요시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정한(2003). 장학론. 서울: 학지사
박병량&주철안(2005). 학교&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