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8장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8 장 장학행정
제 1 절 장학행정의 개념
제 2 절 장학의 발달과정
제 3 절 장학의 유형
제 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제 5 절 장학행정의 과제
- 본문내용
-
제 8 장 장학행정
‘교육행정=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실제와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나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의 교장과 교감도 장학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도 모든 교육행정교재가 장학행정을 독립된 장으로 취급할 만큼, 교육행정학의 중심적인 영역의 하나로그 이론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발달과정, 그리고 실제적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 1 절 장학행정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나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다르다. 용어 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등에서부터 시학(視學), 감학(監學), 교학(敎學), 지도행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는 본래 미국의 영향하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아 온 장학의 이념이 일제하의 권위적 관습에 익숙해 있던 우리 나라 교육행정 현장에 재대로 정착되지 않아 본연의 의미를 구현하지 못하고 이념과 실제가 괴리되었기 때문에 야기된 혼란으로 볼 수 있는데, 어쨌든 그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우리 나라에서 장학의 개념은 본래적 의미를 벗어나 별도의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너무 재미잇네요 잘 봣어요
- 56963***
(2024.03.23 12:04: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