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교육행정학의 이론
Ⅰ. 고전이론
1. F.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론
Ⅱ. 인간관계론
Ⅲ. 행동과학론
Ⅳ. 체제이론
Ⅴ. 해석이론
Ⅵ. 대안적 이론(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1. 비판이론
2. 포스트모더니즘
3. 페미니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교육행정학의 이론
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
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
행정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
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면서 체계화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교육행정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것은 20세기 중반으로 교육행정 활동
이 사회적 현상으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것에 비하면 그리 길지 않은 역
사를 가지고 있다.
교육행정학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미국에서 교육행정이 하
나의 독립된 기능으로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초의 교육위원회의 조직,
19세기 초의 교육감제도의 탄생 등에서 비롯되었다(성태제 외, 1997). 학문적으
로 볼 때 교육행정학은 크게 조직의 구조와 과업을 중시하는 고전적 조직이론,
조직의 구성원을 강조하는 인간관계론, 개념을 조직하고 실증적 자료로 이론적
가설을 검중하여 일반화하려는 행동과학론, 이론 및 조직 구성원과 환경의 상
호작용을 강조하는 체제이론, 교육현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대안적 이론
등으로 발전되었다.
1) 고전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