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개념과 이론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첫째, 교육행정은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다.
둘째, 교육행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인 교수, 학습활동과 생활지도 등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고, 그것들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다.
셋째, 교육행정은 교수, 학습 및 생활지도 활동을 지원하는 기준을 설정하고 유지하고 교육적, 인적, 물 적, 기타 조건과 환경을 지원하고 조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 집행, 지도, 통제를 하는 수단 적 활동이다.
넷째, 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그 목표를 성공적이고 효과적 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합리적, 집단적인 협동 행위를 하는 활동이다.
다섯째, 교육행정은 국가나 지방공공단체가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이나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 및 확립하고 교육 정책을 합법적, 효율적, 협동적으로 집행 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을 위한 행정은 교육 행위와 제도 운영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봉사하며 도와주는 입장인 반면 교육에 관한 행정은 국가행정의 한 영역으로서 행정 절차와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법규 및 정책을 집행하는 입장이다.
< P13 표 1-1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 참고 >
교육행정은 교육 목정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 법규나 정척을 계획, 집행, 평가하고 교수 및 학습 및 생활지도에 필요한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며 교육조직 구성원의 협동적 행위를 극대화하도록 효과적인 지도성을 발휘하는 수단적 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적의 개념은 학교경영과 구별된다.
교육행정은 공공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으로서 공공성을 가지며 고도의 합리적인 협동적 행위를 강조하고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공관리의 성격을 지니며, 공공 목표를 위해 효율성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