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은 어떻게 연계되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은 어떻게 연계되어야 하는가?
I. 서 론
국민의 건강한 삶과 질을 생각할때 의료인의 교육과 실무현장에서의 역할 및 능력 정도의 균형적인 발전이 필수적이다.
여러가지 공존하는 간호교육에서의 변천사를 알아보고 현대 간호교육이 이루어지기까지 100여년의 역사속에서 이론교육과 현장에서의 실무교육의 병행되어야 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의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의 연계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역사의 변천
1) 현대간호교육의 여명기 (1900-1910)
전국적인 콜레라의 전염
전통적인 재래식 의료기술과 서양의학기술이
활동함.
1885년 4월 광혜원 설립 .
1899년 3월 근대의학교육기관 설립.
의사를 먼저 양성
초기에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공존, 이를 계기로
간호부의 탄생 간호사 양성을 위한 교육시작
2) 현대간호교육의 신생기
(1911-1945)
일본의 강제적인 압박으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제한됨.
민심 융화 작전으로 전국적인 의료기관인
자혜의원 설립
현대간호교육에서 이때 간호사와 조산사의
면허제도가 중앙정보기관에 의해 법제화 됨.
의료인력 수급을 위해서 강의를 줄이고 실습을
늘림.
중앙부처의 국가기관 양성 간호학교 뿐만 아니라 사립기관
간호교육기관의 설립이 활발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활동첩 레포트
  • 어떻게 계획하는가? 과학교육과 STSE 사회-기술-과학을 의미하는 STS에 환경을 고려하는 E가 추가되어 탄생한 단어, STSE는 교육과정을 학문 사이의 맥락에서, 그리고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관점의 맥락에서 보기 때문에 ‘전통적’인 과학교육과 차이를 보인다. 과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성찰하고 이러한 과목이 기술, 사회 및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STSE에 제시된 재미있는 수업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바탕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교육을 받는 주부들이 스스로 얼마나 학습하였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학습관리 항목의 내용 1. 객관성 확보를 위해 5명의 강사들이 각 주차마다 학습태도, 학습정도 등을 점수로 평가하여 합산 평균 낸 점수를 데이터로 게시함세부내용*학습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 하는가*학습과정에서 졸거나 다른 이와 잡담을 나누지는 않는 가*학습자가 교육받은 내용과 실습하는 내용에서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 가*교육 중간에 무작위 질문을 통한 이

  • [유초연계교육]유초연계교육의 개념, 필요성, 유초연계교육의 교육과정, 유초연계교육의 방법, 유초연계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현상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키우고 교직을 보는 안목을 가지도록 하며 교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찾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교직과목이다. Ⅱ. 유초연계교육의 개념연계성(Continuity 또는 Articulation)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한 부분과 다른 부분사이의 적절한 관계’라는 뜻으로 설명된다. 이러한 연계성의 의미를 교육에 적용해 보면 교육기관과의 관계를 조화롭고 원활하게 연결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유치

  • 인천기독교 종합사회복지관 기관분석
  • 실습 평가1.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1) 실습 목표 평가 목표평가목표1 지역사회 조직을 이해하고 지역조직과의 연계방법을 습득한다.성취도 : 7점(하위목표1) 지역복지시간에 배운 이론적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조직에 대한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한다지역사회조직을 파악함에 있어서 임파워먼트 관점에 이해를 하려고 하였으며 동기부여와 관계형성의 정도가 조직의 활성화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되었다. 엠씨교사들과 만남을 통해

  • [내면화][내면화와 작문][내면화와 통일교육][감성자극][놀이활동][역할극][신체이미지]내면화와 작문, 내면화와 통일교육, 내면화와 감성자극, 내면화와 놀이활동, 내면화와 역할극, 내면화와 신체이미지 분석
  •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작문 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작문에 대한 관점은 대체로 ‘형식주의 → 인지주의 → 사회구성주의 → 대화주의’로 변해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시대별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변화는 아니지만 대체적인 흐름을 말해 준다고 할 수 있다.1. 형식주의 작문 이론형식주의적 관점은 신비평 문학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다. 형식주의 관점은 텍스트를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