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간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 간호교육이 이루어지기까지 100여년의 역사 속에서 학교에서의 이론교육과 현장에서의 실무교육이 병행되어야 하는 특성을 지닌 학문으로서 그 발전적 역사는 독특하며 교육대상자가 주로 여성인 것도 한국만의 독특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의 사회적 진출 자체가 금기 시 되었던 시절에 서양의 자유주의 사상이 밑바탕이 되어있고 가족을 포함하여 이웃과 사회, 전 국민에까지 확대되어 각계 각층을 상대하면서 인도주의적 돌봄을 주 핵심으로 하는 역할을 가르쳐야 하는 교육의 어려움이 대가족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이 가정 중심적인 한국에서는 시작부터 있었다고 보겠다. 즉 유교주의 사상에서 여성의 역할이 사회에서 극히 제한되어 규정되어 있는 문화 속에서 이론교육과 더불어 남성이 주를 이루는 다른 의료진과 함께 협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임상의 실무교육이 병행됨에 따라 학문자체의 가치보다 누가(여성) 하고 있느냐에 따라 주종관계의 학문적 서열이 탄생되는 특이성으로 나타났다. 마치 성의 대결장처럼 간호는 주로 여성이, 의학적 치료는 주로 남성이 그 역할을 담당한 임상적 환경 때문에 교육제도가 쉽게 선진국처럼 정착되지 못했던 원인중의 하나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생각할 때 의료인의 교육과 실무현장에서의 역할 및 능력정도는 한 부야 발전만이 아니고 통합적인 대책과 균형 있는 발전이 필수적이다.
또 한가지 한국간호는 시대 변천에 따라 유럽 및 일본의 간호 교육제도와 미국 간호교육제도의 영향을 받아 한국에 토착화된 교육제도로 완성하는 데 많은 문제를 겪어 왔다. 더욱이 실무(병원 또는 보건소 업무)영역에 배출되는 간호사(국가등록 간호사)의 자격인정이 되는 국가 면허증은 하나이면서 교육제도는 3년제와 4년제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간호계내의 교육제도의 문제가 계속해서 존재해 오고 있다.
이를 근거로 하여 간호교육의 변천을 알아보고 어떤 문제가 핵심적으로 변화를 초래하거나 변화를 유도하고자 했던 주제였는가를 살피고 과정의 발달과정을 거쳐서 21세기에는 간호교육에 있어서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은 어떻게 연계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역사의 변천
1) 현대간호교육의 여명기 (1900년 - 1910년)
현대간호교육의 변천과정은 100년 전 당시 한국보건 의료상황과 여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현실을 이해해야만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특히 1900년에 진입되기 전후의 한국사회, 정치상황을 외국과의 교류에 의한 우리 나라 문화와 국민의 사고전환이 국민건강 관리에 크게 영향을 주었던 시기다. 특히 1879년 개항되어 외국 문물이 우리 나라에 들어오기 시작해서 1910년 경술국치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개화기인 35년간은 조선왕조의 말기인 동시에 근대국가로의 전환을 이룬 시기이다. 이 당시 우리 나에서는 전국적으로 콜레라 전염으로 많은 사람이 사망하게 되자 전통적인 재래식 의료기술과 더불어 수입된 서양의학기술이 활동하게 되었다. 따라서 근대식 의료기관 설립 및 의료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느낀 중앙정부기관에서 1885년 4월 14일 우리 나 최초의 근대식 병원인 왕립 광혜원을 설립하였고, 1899년 3월 24일 에는 최초의 근대의학교육기관을 설립하여 먼저 의사를 양성하는 교육을 시작하였다. 한편 근대식 병원은 초기에는 한의학과 서양의학기술이 공존되어 시술하면서 서양의사인 알렌이 고용되었고, 이를 계기로 간호부가 탄생되면서 서양식 교육을 받은 미국간호사와 일본간호사가 내한하였으면 간호사 양성을 위한 교육이 시작되었다.
2) 현대간호교육의 신생기 (1911년-1945년)
이 시기는 우리 나가 일본의 강제적인 합방으로 국가, 국민, 사회전반에 걸친 문화, 경제, 교육 및 의료환경에 이르기까지 자주적 결정과 자유로운 의사의 표현이 일본에 의해 제한된 상황의 시기이다. 더욱이 우리 나의 전국적인 의료전달체제 계획이 일본에 의해 이 시기부터 이루어졌는데 이유는 그 이전에 의료기관은 서울에 국한되어 지방의 국민이 혜택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신동원은 일본이 “일반 민심의 융화”라고 표현하는 것은 한탄 구실로서 그 당시 우리 나라 국민의 나라에 대한 애국정신과 일본에 대한 정항적 민심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의료활동을 인류애의 가면을 쓰고 확대 실시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아래 전국적인 의료기관으로서 “자혜의원”이 설립되기 시작한 것이 1909년 8월 21일 이었으나 이때는 전주, 청주, 함흥 세곳 뿐이었고 이후 1910년 7월 21일에는 더 많은 의료기관을 설립하였다. 이 시기에 현대간호교육을 지향함에 있어 가장 괄목할 만한 사실은 간호사와 조산사의 면허제도가 중앙 정보 기관의 법규에 의해 제정되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그 이전에 이미 간호사 양성을 위한 간호교육이 있어왔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즉 조선 총독부령 제 15호 간호부 규칙을 살펴보면 서울과 각도의 자혜의원 내에는 간호부과와 산파과가 있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IV. 참고 문헌
1. 김문실,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간호학교수의 실무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1995
2. 권인수,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연구 논문 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 32권 5호
3. 신경림, 새천년을 향한 한국 간호교육제도의 방향,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 연구소
4. 김화중, 미래의건강관리 전망과 간호교육방향,
적십자간호대학 건강과 재해연구소, 1999
5. 서문자, 한국의 간호교육과정 경향과 전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3권 PP46-58 1997
6. 이성은,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실습경험 분석 및 개선방향 제시
한국간호교육학회지7권 2호 , 2001
7. 김윤희, 김광주, 조결자(2000), 한국간호교육의 현황과 과제,
동서간호학연구지, 제5권 1호
8. 성명숙, 정금희, 장희정(1998), 임상간호교육 평가도구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4, No.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