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교육실습(교생실습)과 교사교육, 교육실습(교생실습)과 학급경영,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성과,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반성과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생실습]21세기 교사의 자질 고찰 및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목표, 교육실습(교생실습)과 생활지도,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제 관점,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교육실습(교생실습)프로그램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한국과 독일의 교사양성제도 비교를 통한 한국 교육실습과정 개선방안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의 정의,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정과 단계,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와 수업관찰과 연구수업평가,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실태와 쟁점, 교육실습지도(교생실습지도)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1. 학생의 교생에 대한 요구
2. 학생의 선호·비선호 교생
Ⅲ. 교육실습(교생실습)과 교사교육
1. 패러다임의 변화
2. 문화적 유산
3. 심화
4. 교육학과 아동심리
5. 현장경험
6. 현장연구
Ⅳ. 교육실습(교생실습)과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의의 및 영역
1) 의의
2) 영역
2. 학급경영의 과제
3. 학급경영의 계획과 평가
1) 학급경영의 계획
2) 학급경영의 평가
4. 학급환경관리
5. 학급사무처리
Ⅴ.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성과
Ⅶ.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반성과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새로운 지식과 기술공학의 발달로 인하여 학습과 교수행위에 대한 관점은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교사교육 역시 지금까지의 대학에서 획득한 지식을 실제 교수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수업기술 능력을 준비시키고 훈련하는 것에서 다양한 수업상황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와의 통합을 통한 지식의 실천적 적용능력을 개발하여 교육실제에 있어서의 전문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는 예비교사가 교사로서의 전문적 역할이나 실제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적, 전문적 지식이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지식과의 연계성이 확보되지 않고는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교사준비요건으로서의 현장경험이 점점 강화되고 있는데, 경험 있는 현장교사들의 지원 하에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문적 지식을 구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사 임용 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요건으로 실제적인 교수 또는 수업능력의 향상에 대한 기준이 크게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행 교사교육체제에서 현장경험은 교육실습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교육실습은 교사교육과정에서 이론적 지식과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지식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교사준비로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얻어야 할 반성적이고 실천적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1. 학생의 교생에 대한 요구
이 대답을 보면 왜 아이들이 교생을 기다리는 지에 대해서 많이 감지할 수 있다. 유비무환이라는 대학생활에는 별로 적용하지 않았던 고사성어를 이제는 써먹어야겠다. 우리를 기다리는 아이들에게 빈손으로 갔다가 아쉬워만 하는 모습으로 서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많은
- 참고문헌
-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 지식기반사화의 교육(독일 교육연구부의 델파이 조사보고서), 직업능력개발원
김경배(1996) :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박은혜·이은화(1998) :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교과교육연구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박병학(1987) :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과정 타당성 검토연구
윤기옥(1998) : 교육실습의 현황과 발전 방향 탐색(한국,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독일을 중심으로),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논총 제15집
임종철(1992) : 교육실습의 실태분석과 그 개선방안,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2집.
Eisner, E. W.(1994) : 21세기의 학교를 위한 교사교육(초등교사교육의 과제와 개혁), 인천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