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교육실습(교생실습)과 교사교육, 교육실습(교생실습)과 학급경영,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성과,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반성과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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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1. 학생의 교생에 대한 요구
2. 학생의 선호·비선호 교생

Ⅲ. 교육실습(교생실습)과 교사교육
1. 패러다임의 변화
2. 문화적 유산
3. 심화
4. 교육학과 아동심리
5. 현장경험
6. 현장연구

Ⅳ. 교육실습(교생실습)과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의의 및 영역
1) 의의
2) 영역
2. 학급경영의 과제
3. 학급경영의 계획과 평가
1) 학급경영의 계획
2) 학급경영의 평가
4. 학급환경관리
5. 학급사무처리

Ⅴ.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제기

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성과

Ⅶ.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반성과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지식과 기술공학의 발달로 인하여 학습과 교수행위에 대한 관점은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교사교육 역시 지금까지의 대학에서 획득한 지식을 실제 교수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수업기술 능력을 준비시키고 훈련하는 것에서 다양한 수업상황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와의 통합을 통한 지식의 실천적 적용능력을 개발하여 교육실제에 있어서의 전문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는 예비교사가 교사로서의 전문적 역할이나 실제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적, 전문적 지식이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 지식과의 연계성이 확보되지 않고는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교사준비요건으로서의 현장경험이 점점 강화되고 있는데, 경험 있는 현장교사들의 지원 하에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문적 지식을 구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사 임용 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요건으로 실제적인 교수 또는 수업능력의 향상에 대한 기준이 크게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행 교사교육체제에서 현장경험은 교육실습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교육실습은 교사교육과정에서 이론적 지식과 학교현장에서의 실제적 지식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교사준비로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얻어야 할 반성적이고 실천적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다.

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1. 학생의 교생에 대한 요구

이 대답을 보면 왜 아이들이 교생을 기다리는 지에 대해서 많이 감지할 수 있다. 유비무환이라는 대학생활에는 별로 적용하지 않았던 고사성어를 이제는 써먹어야겠다. 우리를 기다리는 아이들에게 빈손으로 갔다가 아쉬워만 하는 모습으로 서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많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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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혜·이은화(1998) :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실습지도(교과교육연구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박병학(1987) :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과정 타당성 검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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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철(1992) : 교육실습의 실태분석과 그 개선방안,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교육연구 제2집.
Eisner, E. W.(1994) : 21세기의 학교를 위한 교사교육(초등교사교육의 과제와 개혁), 인천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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