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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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 차 례 -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
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 간 임금격차
제 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
제 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생에게의 입시경쟁의 의미
대학입학 이전까지의 모든 교육은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보기 보다는
대학입시를 위한 준비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입시가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로서 더 크고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부모에게의 입시경쟁의 의미
입시는 학생 당사자에게만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입시의 관문에 서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도 큰 의미를 갖는다.
입시는 자녀의 장래와 집안의 미래를 결정해 주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에게의 입시경쟁의 의미
유능한 교사는 공부 잘 하는 학생을 배출하여 유명대학에 입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평가 도구)
→결국 교사들은 입시라는 평가에 맞추어 교육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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