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6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Contents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2. 학부모에게의 의미
3. 교사에게의 의미
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
1. 심리학적 설명
2. 기술기능이론적 설명
3. 지위경쟁론적 설명
4. 우리나라의 맥락적 특수성
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 간 임금격차
1. 입시경쟁 원인에 대한 지각
2. 학력(벌) 간 임금격차의 원인
제 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
1. 임금경쟁모델에서의 학력경쟁
2. 직위경쟁모델에서의 학력경쟁
제 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1. 임금경쟁모델에서의 경쟁 축소대책
2. 직위경쟁모델에서의 경쟁 축소 대책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대학입학에 성공하는 것은 많은 학생들에게
마치 인생에서 성공하는 것처럼 가르쳐지고 있음.
입시가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
학생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구분

신쳬 용모
가정환경
용돈
공부(성적,적성)
직업
친구
이성 교제
학교 폭력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기타
고민 없음
2002년
15~
19세
100
18.4
6.8
5.7
48.9
5.2
3.3
5.5
1.2
1.5
3.1
0.0
0.4
남자
100
17.9
6.7
5.9
47.6
5.3
3.0
6.1
1.4
1.7
3.9
0.0
0.5
여자
100
19.0
7.0
5.5
50.4
5.1
3.7
4.9
0.9
1.2
2.2
0.0
0.3
2006년
15~
19세
100
15.0
5.1
5.2
56.5
10.2
1.9
1.4
0.1
0.1
0.7
0.3
3.4
남자
100
12.5
4.5
6.1
56.4
9.8
1.9
1.8
0.1
0.2
1.2
0.6
4.8
여자
100
17.7
5.9
4.2
56.6
10.6
1.8
1.0
0.0
0.0
0.2
0.1
1.9
공부에 대한 고민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장례 직업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구분

느낌
느끼지 않음
매우
많이 느낌
느끼는
편임
합계
느끼지
않는 편임
전혀
느끼지 않음
합계
전국
100.0
17.5
60.3
77.8
19.2
3.1
22.2
남자
100.0
18.9
60.5
79.3
17.7
2.9
20.7
여자
100.0
15.2
59.9
75.1
31.6
3.3
24.9
15~19세
100.0
13.6
48.8
62.4
33.9
3.7
37.6
입시라는 과다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입시가 우리 학생들의 청소년기를
얼마나 왜곡시켜 주는가를 표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1
  • 입시를 위한 준비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중∙고등학생의 고민문제 (단위 : %, 명)구분계신체용모가정환경용돈공부(성적,적성)직업친구이성교제학교폭력흡연음주인터넷 중독기타고민없음2002년15~19세10018.46.85.748.95.23.35.51.21.53.10.00.4남자10017.96.75.947.65.33.06.11.41.74.90.00.5여자10019.07.05.550.45.13.74.90.91.22.20.00.32006년15~19세10015.05.15.256.510.21.91.40.10.10.70.30.4남자10012.54.56.156.49.81.91.80.1

  • 현대사회의 흐름과 상담원리 및 전략00
  • 61)가 성숙한 인간의 특징으로서 인간의 생리적 욕구의 지배로부터 해방되어 심리적 욕구를 가지게 되며라고 지적한 것은 바로 이 점을 의식한 것이다. 오늘의 인간문제를 물적, 생명적 차원에서 생각하는 것은 결코 본질적인 해결을 가져올 수 없다. 인간문제의 해결은 적어도 의식적 차원 이상에서 고찰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적응은,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성격적으로 성숙한 인간형성의 조건이 된다는 것을 길게 설명할 필요

  • 선택중심교육과정 과목선택,심화선택과목, 선택중심교육과정 절차,구성,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공고화방향,시사점
  •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네 가지 차원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수요자인 학생의 차원, 둘째, 교육을 행하는 전문가인 교사의 차원, 셋째, 교육 여건과 운영 관리의 차원, 넷째, ‘대학 입시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육 제도와 관련된 구조적 차원이 그것이다.1. 선택의 한계학생의 차원에서는 학생들의 ‘선택’이 갖는 한계에 대한 지적들이 제기되고 있다. 선행 조사에 따르면 현직 교원들은 교육 현장의 학생들이 제7차 교육과정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입시경쟁은 더 치열해진다. 김 교수는 “대학입시를 통해 1류 대학, 2류 대학이 강화되고 이는 사회 불평등구조를 만든다”고 지적했다.학력위조 사건이 연일 신문지면을 장식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한국 사람들이 학벌에 얼마나 집착하는지 여실히 드러냈다. 김 교수는 “한국사회에 학력외의 평가기준이 없었기 때문에 연예인을 학력으로 평가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6) 학벌 차별 그 이상, 인간의 계급화몇년전 국가인권위원회가 개최한 입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입시제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소수의 엘리트 학생들을 위한 제도.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대 다수의 학생들이 실패를 경험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특징(이혜영, 1995)* 획일화의 문제점 : 암기할 수 있는 지식을 주로 평가할 뿐, 학생들의 창의력이나 깊은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에 대한 평가는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 대학입시에서 다루어지는 교과내용이 지나치게 방대하기 때문에 교사가 다양한 교수방 법을 실행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려움 ->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