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6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Contents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2. 학부모에게의 의미
3. 교사에게의 의미
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
1. 심리학적 설명
2. 기술기능이론적 설명
3. 지위경쟁론적 설명
4. 우리나라의 맥락적 특수성
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 간 임금격차
1. 입시경쟁 원인에 대한 지각
2. 학력(벌) 간 임금격차의 원인
제 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
1. 임금경쟁모델에서의 학력경쟁
2. 직위경쟁모델에서의 학력경쟁
제 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1. 임금경쟁모델에서의 경쟁 축소대책
2. 직위경쟁모델에서의 경쟁 축소 대책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대학입학에 성공하는 것은 많은 학생들에게
마치 인생에서 성공하는 것처럼 가르쳐지고 있음.
입시가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
학생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구분
계
신쳬 용모
가정환경
용돈
공부(성적,적성)
직업
친구
이성 교제
학교 폭력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기타
고민 없음
2002년
15~
19세
100
18.4
6.8
5.7
48.9
5.2
3.3
5.5
1.2
1.5
3.1
0.0
0.4
남자
100
17.9
6.7
5.9
47.6
5.3
3.0
6.1
1.4
1.7
3.9
0.0
0.5
여자
100
19.0
7.0
5.5
50.4
5.1
3.7
4.9
0.9
1.2
2.2
0.0
0.3
2006년
15~
19세
100
15.0
5.1
5.2
56.5
10.2
1.9
1.4
0.1
0.1
0.7
0.3
3.4
남자
100
12.5
4.5
6.1
56.4
9.8
1.9
1.8
0.1
0.2
1.2
0.6
4.8
여자
100
17.7
5.9
4.2
56.6
10.6
1.8
1.0
0.0
0.0
0.2
0.1
1.9
공부에 대한 고민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장례 직업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1. 학생에게의 의미
구분
계
느낌
느끼지 않음
매우
많이 느낌
느끼는
편임
합계
느끼지
않는 편임
전혀
느끼지 않음
합계
전국
100.0
17.5
60.3
77.8
19.2
3.1
22.2
남자
100.0
18.9
60.5
79.3
17.7
2.9
20.7
여자
100.0
15.2
59.9
75.1
31.6
3.3
24.9
15~19세
100.0
13.6
48.8
62.4
33.9
3.7
37.6
입시라는 과다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입시가 우리 학생들의 청소년기를
얼마나 왜곡시켜 주는가를 표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