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목차
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
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간 임금격차
제 4절. 학력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예측
제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생에게의 의미
대학입시 이전까지 12년간의 모든 교육은 대학입시의 준비과정이며,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
학교는 입시경쟁에 맞춤식 인간을 양성하는 장소로 전락
학생들의 인성과 존엄성, 자율권이 박탈당하고 있는 현실
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생에게의 의미
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고민이 공부(성적, 적성이라고 보는 학생들)
입시가 우리 학생들의 청소년기를 얼마나 왜곡시켜 주는가?
입시라는 과다한 경쟁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자신들의 가능성과 인생에 대한 설계와 관련된 문제는 관심 밖으로 밀려남.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의 정도는 15~19세(62.4%)로 매우 높게 나타남.
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부모에게의 의미
입시는 자녀의 장래와 집안의 미래를 결정해 주는 관문의 의미
입시경쟁은 학부모들의 자녀교육방침과 사교육비의 범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
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교사에게의 의미
소위 일류대학에 제자를 많이 합격시키는
교사를 직무수행을 다한 교사로 여김.
학교 안의 분위기는 교사들의 교수행위를
입시경쟁의 준비행위로 변질시킴.
결국 교사들은 입시라는 평가를 위해 교육을 함.
평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의 교사가 중요과목 교사로 등장 -> 교사의 위계화
제2절. 입시경쟁의 원인
심리학적 설명
사람들은 누구나 학습의 욕구를 갖고 있어, 학교에서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누구나 기회가 닿는 대로 학교에 다니고 싶어함.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체험을 통하여 오늘날의 학교가 지적.인격적 학습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적합한 장소가 되지 못한다고 믿음.
입시경쟁에서 자신이나 주위의 기대만큼
성공하기 힘든 학생들 가운데 자살자가 생김
고등학생들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욕구 충족활동이라고 보기에는 대단히 어려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공교육과 사교육 조화를 위한 제언
  • 34.3%로 가장 높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못 따라 가서 21.4% 등, 전반적으로 학교공부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려는 동기에서 과외를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다. 과외유형 과외종류별 실시비율은 입시․보습학원(28.8%), 특기․재능학원(25.6%), 학습지․통신과외(23.0%), 개인․그룹과외(11.8%), 학교내 방과후과외(9.1%) 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4. 사교육의 문제점사교육 위주의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서 비생산적, 소모적인 교육을 한다. 즉, 암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적 이해』 - 김형태 著-p. 9 ∼ p. 21 『교육심리학』 - 이성진, 박성수 著-p.26 ∼ p.39 『교육심리학』 -이옥형, 이종수, 임선빈 共著-p.16 ∼ p.18 『敎育心理學新論』 -진종일 著 -p.18 ∼ p.23▶ 참고 논문 『교육 심리학 : 그 학문적 성격과 과제』 - 이성진 - p. 25-43 『교육심리학의 교육현장 적용의 과제』 - 황정규 - p.1 ∼ p.7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위한 제언
  • 34.3%로 가장 높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못 따라 가서 21.4% 등, 전반적으로 학교공부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려는 동기에서 과외를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다. 과외유형 과외종류별 실시비율은 입시․보습학원(28.8%), 특기․재능학원(25.6%), 학습지․통신과외(23.0%), 개인․그룹과외(11.8%), 학교내 방과후과외(9.1%) 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4. 사교육의 문제점사교육 위주의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서 비생산적, 소모적인 교육을 한다. 즉, 암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2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제 2절 입시경쟁의 원인제 3절 입시경쟁과 학력간 임금격차제 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제 5절 입시경쟁의 축소대책제 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학생에게의 의미- 대학입시 이전까지 12년간의 모든 교육은 대학입시의 준비과정이며,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 학교는 입시경쟁에 맞춤식 인간을 양성하는 장소로 전락.-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1
  • 입시를 위한 준비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중∙고등학생의 고민문제 (단위 : %, 명)구분계신체용모가정환경용돈공부(성적,적성)직업친구이성교제학교폭력흡연음주인터넷 중독기타고민없음2002년15~19세10018.46.85.748.95.23.35.51.21.53.10.00.4남자10017.96.75.947.65.33.06.11.41.74.90.00.5여자10019.07.05.550.45.13.74.90.91.22.20.00.32006년15~19세10015.05.15.256.510.21.91.40.10.10.70.30.4남자10012.54.56.156.49.81.91.8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