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교육과정 총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 총론 분석
1. 신구 교육과정의 비교
7차
2007 개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5. 평가
6.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방법
나. 학습 지도 과정
다. 학습 지도 시의 유의점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가. 계획
나. 방법
다. 자료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대주제 및 활동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
대 주제 : 학년별 6개
활동 주제 : 대주제마다 2개(총 12개)
교육내용의 적정화
많은 학습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대주제의 수를 줄이고 내용을 적정하게 조정
저학년 학생의
발달 특성 고려
인지 발달 이론에 기초해 초등학생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
타 통합 교과와의 통합성 강화 및
교과 간 중복 배제
생활 경험 중심의 내용 구성에 있어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을 고려
2. 개정의 중점
3.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슬기로운 생활’과의
성격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6가지 기초 탐구활동
사회 현상 및 자연 현상을 관련지어 이해하는 통합교과
6가지 기초 탐구 활동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지도
3.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총괄 목표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경험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자신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며 슬기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잇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나. 초보적인 탐구 활동을 통하여 자신과 주위 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부빚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생물의 자람을 살펴보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라. 주위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꾸준히 학습하려는 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3.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1
7
8
9
10
11
12
4
5
6
3
2
3. 교육과정 해설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이원적 체계
생활경험을 기반으로 설정하여 관심과 흥미 반영
주제중심 교육과정 통합시 정합성을 높이는 데 유리
학습 수준의 심화와 범위 확장
교사의 지도에 따른 안내된 탐구가 필요!
기초 탐구 활동의 상대적 중요도 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과정의 쟁점Ⅶ. 향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1. 수준별 교육과정2.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참고문헌Ⅰ. 개요학교 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과는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생활과’의 탄생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방법을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교과목의 통합 흐름은 총체적인 삶을 교육의 핵심으로 여기는 흐름과 맥을 같이 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사회․도덕 과목을 대상을 중심으로 하여 ‘바른 생활’ 교과로 통합한 바 있지만, 그 모순이 지적되어 제6차 교육과정(1992)에서 자연․사회 교과가 ‘슬기로운 생활’ 교과로 통합되었다. 이는 일본과 독일에서와 마

  • [교육과정] 제5,6,7차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향하여 나가는 출발점의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교육 과정의 효율화는 한 마디로 쓸모있는 교육 과정이 되게 한다는 의미로서, 국가 기준으로서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것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2) 기본 방향 및 개정의 중점•기본 방향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교육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육1. 개념 지식 중심의 학습을 지양하고 학교 생활에의 적응, 학습에 대한흥미의 증진, 주변 환경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2. 상급 학년에서 배우는 수학, 사회, 과학, 기술 등의 교과와 연계성을 지니도록 구성하되 개념적인 면에서 이들 교과와의 수직적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았다1) 6차 교육 과정2) 저학년 학생의 특성 고려3. 탐구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행동(관찰, 분류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목 차Ⅰ. 들어가는 말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4. 학습성과의 평가. Ⅲ.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1. 제7차 교육과정 총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