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 `슬기로운 생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2009 개정 통합 교육과정의 ‘슬기로운 생활’ 분석

1. 개괄적 방향 및 내용의 일관성 측면 분석

2. 지식사회학적 관점의 통합적 반영 측면 분석

3. 교육학 이론적 관점에서의 ‘전이’를 기준으로 분석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본 보고서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 교과 중 ‘슬기로운 생활’과를 분석하는 방향으로, 기본적으로 지식사회학점 관점에서 분석하되 듀이의 경험중심 관점과 브루너의 학문중심 관점을 함께 분석의 준거로 녹여보는 시도를 해보았다.
논의의 초반에는 사회와 학습자라는 갈래에서의 구체적인 분석 준거로 듀이의 경험중심 관점을 이용하고, 교과는 브루너의 학문중심 관점을 이용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그런데 여기에서 몇 가지의 의문점이 생겼다. 그것은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개괄적 방향을 제시하는 총론 문서만 가지고는 듀이와 브루너의 관점을 깊이 있게 활용하기가 어렵지 않나 하는 것이었고, 둘째, 듀이와 브루너 중 특히 듀이의 심리적 교과와 논리적 교과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자의 경험과 요구에서 출발한 것이 결국 관념적 구조로 체계화되기 때문에 지식사회학적 관점 중 학습자와 교과 측면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그것을 분리해서 분석을 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와 더불어, 어떤 교과에서 가르칠 내용을 어린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맞춰 즐겁게 쉬운 활동으로 구성해냈다고 했을 때, 이것이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맞게 재구조화한 것이라는 의미에서 ‘학습자 요구'의 측면인건지, 혹은 그 즐거운 활동이 학습자의 ‘요구'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의 내용을 먼저 설정한 것이기 때문에 ‘교과적 측면'에 가까운 것인지 의견이 통일되지 않았다.
결국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활용할 때 학습자와 사회, 교과를 구분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지 않으므로 그 세 가지가 통합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통합’적으로 반영되어 드러나는지와 어느 한쪽에 치우쳐져 있지는 않은지 분석하는 방향을 한 줄기로 잡게 되었다.
분석을 시작한 뒤에는 교육과정 총론 문서를 보면서 문장 하나하나의 의미와 추상적 내용들 사이의 관계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이 부분도 분석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개정 교육과정 문서 상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목표’, ‘슬기로운 생활과의 주제’ 간 일관성을 또 하나의 분석의 줄기로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의 관점으로 초반에 논의했던 대로 듀이와 브루너의 교육학적 이론의 관점, 즉 학문적인 방향에서도 ‘전이’라는 것을 구체적 기준으로 하여 ‘슬기로운 생활’과의 주제들을 분석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정의2) 한국교육과정의 현행2. 개정안의 모델이 된 외국사례들1) 핀란드2) 프랑스3) 독일3. 개정교육과정 案1) 기반단계2) 기초단계3) 고등단계4. 분석틀Ⅲ. 결론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Ⅰ.서론해방 이후 60여 년간, 한국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급변하는 사회와 경제의 발전에 따라 교육과정은 일곱 차례의 개정을 거쳤고,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안을

  • 2009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단원설계-2. 다양한 가족
  •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2. ‘슬기로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3. ‘즐거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Ⅰ. 단원의 소개1. 주제책 및 단원명① 주제책 : 가족 2② 단원명 : 2. 다양한 가족2. 단원의 안내이 단원은 ‘다양한 가족’을 주제로 주변에 사는 가족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바른 생활과의 ‘다양한 가족 존중하기’, 슬기

  • [초등미술교육] 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성(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Ⅰ단원 소개1. 대상 학년 1학년 2학기2. 교과 및 단원명즐거운 생활 - 3. 함께하는 한가위3. 단원 개관 및 위계분석1) 단원 개관이 단원은 ‘함께하는 한가위’를 주제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구성한 통합 단원이다. 바른 생활에서는 추석에 여러 친척 들과의 만남에서 필요한 적절한 인사와 식사

  • [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목 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3. 2009 개정 교육과정4.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변화5. 입학사정관제6. 토론 내용7. PPT 자료 8. 참고자료1. 교육과정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1) 교육과정 의미 ⓵ 좁은 뜻으로는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

  • [교육학] 과학 특성화 영재 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
  • 2009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공통교육과정의 ‘과학’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는 교과로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과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과학, 물리I, 화학 I, 생명과학 I, 지구과학 I,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 Ⅱ,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