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변천, 교육정책의 현실,실패, 교육정책의 기본방향,지식기반사회,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정책의 과제 분석
- [노인복지론] 노인일자리사업-시니어클럽 중심으로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제도에 관하여
- 목차
-
Ⅰ. 개요
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정의
Ⅲ.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배경
Ⅳ.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징
Ⅴ.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
Ⅵ.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쟁점
Ⅶ. 향후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1. 수준별 교육과정
2.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교 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그리고 특별활동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과는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편성되어 있으며, 1학년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이 추가된다. 3․4 학년은 국어, 도덕,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의 9개 교과로, 그리고 5․6학년은 실과가 추가되어 10개 교과로 편성됨으로써 교과 구조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교과 명칭도 기존의 ‘자연’, ‘영어’에서 각각 ‘과학’과 ‘외국어’로 조정하여 국민공통 기본 교육 기간동안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에 있어서도 10개 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을 연속선상에 두고 고려해야 한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각 학년별 배당 시간은 주당 평균 0~2 시간 축소 조정되었으며, 5․6학년 수학과 사회, 4~6학년의 과학과 1․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2학년의 즐거운 생활, 3․4학년의 외국어가 각 1시간씩 축소 조정되었다.
또한 각 학년별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및 학년별 수업 시간 수는 주당 시수로 표시하지 않고 연간 총 수업 시수로 제시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습 분량을 줄
- 참고문헌
-
- 교육학연구,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과 교과의 근본이념, 교육연구 14호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 교육부(1998),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자료
- 교육인적자원부(2003),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 조영달(2001), 한국 중등학교 교실수업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