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5,6,7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5차 교육과정
1.제5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2.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1)일반적인 특징
2) 기본 방향 및 개정의 중점
3) 교육목표/ 편제와 시간배당 / 운영 지침

제 6차 교육과정
1. 6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과 특징
가) 6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나) 6차 교육과정의 특징
2. 6차 교육과정 개정 중점
1)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2)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3)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4)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3. 6차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1) 편 제
2) 시간 배당 기준
3) 신·구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의 비교

제 7 차 교육과정
* 7차 교육과정의 특징
*제 7 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 추구하는 인간상
*편재와 시간배당
본문내용
1.제5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제 5차 교육 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웠다.
문교부는 제 5차 교육 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 1) 교육 철학, 학문 내용, 교육 방법의 변화, 2) 경제적 발전과 사회의 변화, 3) 현행 교육 과정 고시 이후 7년 경과, 4) 국제 경쟁력 강화의 필요, 5)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내세워 제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교육 과정 시안 연구를 1986년 2월 19일자로 위촉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교육개발원은 1986년 6월 말에 총론에 대한 답신 보고서를 문교부에 제출하였다. 문교부는 이 답신 보고서를 가지고 그 해 12월 말에 각론 시안의 심의,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 1987년 3월 31일에 이를 고시하였다 (문교부 고시 제 87-7호).

2.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1)일반적인 특징

제 5차 교육 과정은 교육 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를 개정의 방침으로 하고, 지속성(제4차 교육 과정의 기본 골격 유지), 점진성(혁명적이고 총체적인 개혁보다 현실 여건을 고려한 점진적인 개선), 효율성(교육 과정이 의도한 대로 기대하는 교육적 성취를 가져오도록 하는 제반 조치의 시행)을 내세워 개정하였다. 그러나 제 4차 교육 과정보다 크게 달라진 점은 많지 않다. 다만 ꡐ지역화ꡑ와 ꡐ효율성ꡑ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제 4차 교육 과정 때와 다르다.
교육 과정의 지역화를 강조한 것은, 지금까지의 중앙 집권적 교육 과정 체제를 서서히 지방화해 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앞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은 하나의 기준으로서 얼개가 되는 준거만 제시하고, 차차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향하여 나가는 출발점의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교육 과정의 효율화는 한 마디로 쓸모있는 교육 과정이 되게 한다는 의미로서, 국가 기준으로서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것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2) 기본 방향 및 개정의 중점

•기본 방향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민주 국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문학교육
  • 과정을 살펴보면 점차 문학과목의 위상이 높아진 사실을 알 수 있다. 제1차부터 제4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목이 국어Ⅰ,Ⅱ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2차부터 고전이 추가로 설정되었다. 이후 3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Ⅱ에 작문과 고전이, 4차부터는 현대문학, 고전문학, 작문, 문법 등이 설정되었다. 문학을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구분하는 것에 대한 많은 논란 끝에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이 문학으로 통합되었고 이후 6,7차 교육과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운영시 유의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공전략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운영시 유의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공전략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정1. 제1차~제5차2. 제6차3. 제7차Ⅲ. 체육과(체육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개정중점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1. 체육과의 내용체계2. 초등학교 체육과의 내용체계

  •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분석
  •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분석Ⅰ. 교육과정 비교 (6차/ 7차)1. 개정의 배경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비고개정배경 1985년 3월: 교육개혁심의회(대통령자문기구) 발족 1989년 2월: ‘교육정책 자문회의’ 발족, 운영 1991년 2월: 교육발전의 기본 발표 교육내용 및 방법의 쇄신 1995년 5월: 교육개혁 위원회(대통령 자문기구)에서 ‘신교육체제의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발표 1995년 말: ‘교육과정 특별위원회’에서

  • [평생교육 방법론] 계명문화대학 평생교육원
  • 교육의 기회를 필요에 따라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그래서 인근의 가까운 문화대학을 방문하여 대학에서 실시되는 평생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이라 진정한 의미에서의 평생교육과는 차이가 있다.Ⅱ. 본론1. 시설현황23일 2008년2학기 학점은행제 학사학위과정 취득(29명)06일 요양보호사 1급 교육과정 5차.6차.7차.8차 수료(총111명)23일 평생학습 특성화

  • 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
  • 실과 교육과정 변천과정가.실과교육과정 변천과정의주요 특징교수요목의시기(1946~1954)-각교과 교수내용의 주제 제목 열거제1차교육과정(1954~1963)-교과중심 교육과정제2차교육과정(1963~1973)-생활중심 교육과정제3차교육과정(1973~1987)-학문중심 교육과정제4차교육과정(1981~1987)-인간중심 교육과정제5차교육과정(1987~1995)-통합적교육과정제6차교육과정(1996~2000)-행동중심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2001~ )-실천중심 교육과정나.실과 교육목표의 비교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