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 교육의 방향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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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본 문해력 이외에 정보통신활용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 전문직업능력, 노동시장에서의 직업전환능력 등이 새롭게 요구
나. 세계화에 따른 인적자원개발의 요구
-생애교육의 관점,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학습주의의 관점, 인간능력계발의 관점
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노인교육의 요구
-다양한 노인교육프로그램계발, 노인의 심리적 특성 및 사회적 역할의 재규정, 고령 인적자원 의 핵심역량개발, 초ㆍ중등 및 대학에서의 교육연계, 노인 교육지도자 양성, 평생 교육센터와 의 연계를 통한 지역 사회 교육, 이를 지원하는 행ㆍ재정 체제 및 법ㆍ제도의 개선필요
라. 경쟁과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적 배려
-도시의 저소득계층에 대한 지원, 농어촌지역의 교육문제에 대한 적극적 해결, 장애아의 교육 에 대한 관심과 지원 필요
마. 성숙한 민주시민사회의 확립을 위한 교육적 요구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되는 성숙한 국민의 양성, 자유민주주의의 함양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책무성을 다하는 진정한 자유인의 심성함양, 인간존중과 인권 존중을 실천하는 윤리의식을 함 양, 사회의 문제를 본인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역할을 의식하는 사회적 일체감과 사회 적 책임감을 함양,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하고 성숙하게 하기위한 사회의식과 준법의식이 있는 시민성과 개방성이 있는 자유인의 양성
2. 교육개혁의 세계적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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