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미국과 한국의 교육개혁 비교 연구 -신자유주의 논리에 입각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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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비교대상 국가 선정이유

Ⅱ. 본론

1. 미국의 교육개혁
가. 미국의 교육개혁 필요성 인식
나. 미국의 교육개혁 목표 및 전략

2. 한국의 교육개혁
가. 교육개혁의 역사적 배경
나. 5·31 교육개혁안
다.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3. 미국 교육개혁이 한국 교육개혁에 주는 시사점

4. 3조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교육은 한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여왔다. 문명이 급속도로 발달하고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교육도 새로운 추세로 변화하게 되었고 1970년대부터 미래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길러내는데 세계 각국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에 들어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났고 세계 각국은 21세기에 대비하며 교육개혁안을 내놓고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있다.
세계최고의 선진국인 미국은 교육이 국가발전과 국제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라는데 기초하여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적 관점과 방향에 따른 교육개편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90년대 이후에 대대적인 교육개혁의 양상을 띠면서 강력히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부터 총체적 수준의 교육개혁이 시작되었고 최근 정부가 내걸고 있는 여러 교육정책들도 신자유주의적 바탕에 토대를 둔 것이므로 미국의 교육개혁 내용과 추진과정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교육제도와 교육내용의 절대적 부분을 미국식모형을 도입해 사용해 왔다. 그러나 지금 비교연구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미국과 한국은 연방분산제와 일원체계라는 교육행정체계의 차이점이 있고, 교육발전수준의 차이, 교육목표, 교육과정에서의 차이 등이 있으므로 미국의 교육개혁을 우리의 교육개혁과 동일선상에서 대칭적 비교를 하는 것은 실제적 이득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러한 연구를 필요로 하는 것은 총체적 틀과 방향인도의 논리, 개혁목표에 따른 실천방식과 노력에 관한 비교연구를 통해 미국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교육개혁추진과 발전전략에 많은 교훈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상구(2000). 『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 서울: 문화과학사.
김교대(1996.9). 「교육개혁과 교사의 역할」. 교육연구.
김용일(202). 『위험한 실험-시장화에서 민주화로』. 서울: 문음사.
경기도 교육청(1996). 「신교육체계 구축을 위한 경기교육 개혁 방안」.
김재춘(1997.7).「미국의 교육개혁 동향」. 교육개발.
장일순(2005.7).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과 교육 공공성 위기- 5·31 교육개혁안 이후 교육개혁을 중심으로- 」.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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