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년과 상급 학교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학생의 흐름을 양적, 질적으로 통제하고 조절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시험 제도가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 입시는 국가가
관리하는 선발 시험 제도의 사회적 영향력으로 인하여, 평가가 교육 과정에 발전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평가에 의해 교육 과정이 역으로 왜곡 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평가가 교육을 지배할 때 교수 학습 활동은 시험에 대비한 능력을 키우는 활동으로 전략하고 만다. 문제 해결력 등 시험에서 요구되는 기능만이 의미를 가지게 되고, 단기간에 많은 지식을 주입시키는 주입식 수업으로 가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서열화된 대학 구조를 가진 우리 나라에서는 이 평가로 인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우리는 인생의 경험이 배제되어 있는 "입시선수"가 사회의 지도자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이를 통해 시험을 위주로 하는 입시경쟁이 사라지면, 초중등학교 교육도 더 이상 대학을 가기 위한 시험에 종속되지 않고 본래의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윤리시간에는 철학을, 국어시간에는 시와 소설을 온전하게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현상의 타파를 위해, 우리는 수능의 난이도를 지속적으로 낮추어 자격고사화하며 궁극적으로는 학교나 학생이 시험을 선택할 수 있길 요구한다. 아울러, 대학입학전형을 대학에 완전히 맡겨 스스로 책임지고 학생을 선발할 수 있길 희망한다.
수능점수에 따른 "인간 서열"이라는 거짓이념은 더 이상 재생산되어서는 안 된다.
첫째, 수능을 자격고사화
수능시험의 본질이 권력집단에 들어갈 사람을 뽑고, 그 불평등을 "능력"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려는 "속임수 장치"인데도, 많은 사람들은 수능시험이 마치 한 개인의 능력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라고 믿어왔다. 그래서 수능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학벌로 권력을 독차지"하는 대학에 들어간 사람들은, 정말 자기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 그러한 권력을 누린다고 착각한다. 한편 시험 점수 따기 경쟁에서 진 사람은 수능시험의 능력을 들먹이는 "거짓이념"에 속아 학벌차별을 받으면서도 오히려 자기 능력을 탓한다. 그래서 차별에 맞서 싸우는 대신 다시 시험에 매달려 그러한 권력집단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 나라의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은 교육 목표의 성취 수준을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 상대적인 서열을 매기는 획일적 시험이다. 또한, 이 시험의 운영과 문제 출제 과정은 중등교육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전적으로 배제한 채 진행되기 때문에, 중등교육 기관을 하나의 독립된 교육 과정을 책임지는 기관이 아닌, 대학 입학 이전의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의 하부 교육 기관처럼 전략시키고 있다. 따라서 점수에만 관심이 있는 현재의 수능은 교육과정의 극심한 왜곡을 가져온다.
국가가 주도하는 자격고사는 일회성 실험이 아닌, 교육과정의 평가를 담고 있어야 한다. 시험은 선발과정의 통제 장치로서의 기능보다는,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행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이는 중등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며, 대학 입학전형의 자료로 선택적으로 활용된다. 수능의 졸업자격고사화는 본질적으로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대안이며, 수능성적만으로 형성되고 있는 수직적인 대학서열화를 타파하기 위한 방안이다.
둘째, 대학입학 전형방법을 대학에 일임
대학은 자신들이 자율적으로 설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전형자료와 반영비율, 사정기준은 대학에 따라 달라지며, 이에 따라 입학제도도 다양해진다. 현행 제도는 학생 선발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학에 맡긴다고 하나, 수능이 전국의 학생들을 점수로 서열화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해 보면 국가가 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대학이나 학과의 성격이나 특성을 무시한 현재의 선발방법은 중등교육의 황폐화도 일조하고 있다. 나아가, 대학이 입학의 진정한 자율성을 확보할 때만이 학생은 비로소 나름대로의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입시 문제점의 해결방안00
  • 대학입시 문제점의 해결방안00 Ⅰ. 서 론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다 그만큼 장기계획을 세워 교육정책을 실시해야만 교육효과를 거 둘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만큼 교육정책이 자꾸 바뀌는 나라도 세계에서 드문 일이다. 정권이 바뀔때마다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니 수험생들 입장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대학관계자들은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해방 이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대학입시 문제는 단지 교육의

  • 입학사정관제장단점분석과 사교육시장에 미칠영향-전학과한국사회문제4 B형
  • 입학사정관제장단점분석과 사교육시장에 미칠영향-전학과한국사회문제4 B형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 바 있다.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입학사정관제의 확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 론시험 점수에 구애받지 않고 입시전문가가 학생의 잠재력을 보고 선발하는 입학사정관 제도가 2010년 대입의 화두로 떠올랐다. KAIS

  • [학벌주의] 학벌사회에 대한 논의와 그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
  • ♦ 대학국어 소논문♦학벌 사회에 대한 논의와그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목차122223556677788891011111213163444561.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학벌에 대한 논의 및 해결 방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서울대와 학벌의 관

  • [A+] 학점인플레현상 원인, 문제점 및 부작용, 국내 주요대학 현황 및 심각성 분석, 해결방안 및 시사점 고찰
  • 대학교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꼼수(5) 대학입학생들 유치하기 위한 전략(6) 경제학으로 보는 인플레이션 원인3. 학점인플레이 현상 국내 심각성 및 실태분석4. 학점과 취업의 연관성5. 학점 인플레이로 인한 발생되는 문제점들6. 해외 대학교의 학점인플레 현상Ⅲ. 결론 - 해결방안 및 시사점1. 해결방안 제시o 상대평가제를 시행o 졸업인증제도 시행o 졸업자 자격증제도 시행 -한자자격증, 토익 800점 등등 o 기타2. 시사점 및 맺음말Ⅳ. 출처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입학사정관제도였다. 수능 9등급제를 통하여 지필고사에 대한 대학의 의존도를 낮추고, 입학사정관제도를 통해 수행평가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서, 중등교육 내에서 수행평가의 이점(자기주도학습 강화, 과정평가, 종합평가)을 살리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두 제도의 시행이 엇박자가 되면서 수능9등급제는 적용되었지만, 입학사정관제도의 적용은 미비하였고 결국 9등급제가 폐지되었다. 아래에도 언급하겠지만, 입학사정관제도의 문제점 해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