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 대학입학전형제도를 통해 본 입시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글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변화와 특징

대학입학전형제도의 현황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나가는 글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경쟁은 마치 숨을 쉬는 것만큼 당연한 윤리로 받아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이 사회가 나아가고자 하는 정보화의 과정은 경쟁을 완화하기보다는 더욱 극대화하고 있다. 이런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아이들 역시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경쟁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경쟁은 차츰 보편적인 것이 되고 결국 대학의 입학 정책까지 제도화 시켜 제한된 틀에서 경쟁을 유발할 수밖에 없게 하였다.
근대화 이전의 교육기관은 신입생 선발이 보다 교육적이었고 자율적이었으며 무엇보다 인간적이었다. 그러나 해방이후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고등인력을 필요로 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교육이 강화되었고 전문 교육을 받은 사람은 많은 경제적 보상 및 사회적 대우를 받게 되어 고등교육기관 진학 경쟁은 날로 치열하였다. 치열한 경쟁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입학정책을 체계화, 구조화하면서 생긴 결과는 단지 교육의 부작용 뿐 아니라, 사회 나아가 국가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40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동안 벌써 열 번이 넘게 대학입시제도를 변화시켰다. 특히 2002학년도에 반포된 새 대학입학전형제도는 시험 점수에 의존하지 않는 신입생 선발제도라 하면서 대학입시제도가 아니라 대학입학전형제도라 하였으며, 나아가 무시험입학전형제도라 발표하였고 현재 교육인적자원부가 의욕적으로 그 제도로 변화시키고 있는 제도이지만 과연 이 새로운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대학의 획일적인 서열화를 무너트리며,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고 나아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단언하기가 어렵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http://univ.kcue.or.kr/
대학입시제도와 대학교육 / 김선호, 김애란 / 도서출판 장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입시제도와 교육열
  • 전형 강화우리사회에서 대학입학 시험은 초, 중등교육을 비롯한 모든 교육문제를 좌지우지하는 결정적인 것이다. 대학입학 시험은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잘 보여준다. 교육(학벌, 학력)을 통해 신분 상승하려는 욕구, 일류대학의 졸업장이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 되는 학벌지상주의가 그것이다. 해방이후 지금까지의 대학입학시험제도는 표에서 살펴 볼 수 있다.지금까지 대학입학시험은 10여 차례 변화해왔다. 1969학년도부터 1980학년도까지

  • (한국사회문제A형)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016년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A형
  • 문제도 차츰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 2.사회문제로서 한국교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1) 입시제도의 변화 한국에서 대학 입시는 교육문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따라서 대학 입시제도가 잘 정착되는 것이 한국교육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대학 입학시 성적 위주의 줄세우기식 입학 전형을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의 입학전형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대학의 자율성 회복을 지향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입시제도가 학교문화의 반영이라고 평가될 수 있을 정도로의 자율화는 요원한 상태이다. 세번째로 입학시험제도는 그 나라가 총체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사회 개혁의 방향과 이념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현행 수학능력 시험제도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의 결과를 대학입학에 반영하는 제도는 미국의 소위 SAT(Scholarstic Aptitude Test)가 그 전형이라고 할

  • 대학입시제도의 이해
  • 대학별고사가 병행되었다. 1982년부터는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이 주요 대학입시전형이었으며, 1988년에는 여기에 면접이 더해졌고, 1994년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 내신 성적, 그리고 대학별고사가 병행되었다. 1997년에는 내신 성적이 학생생활기록부로 이름이 바뀌어 입시전형에 반영되었다. 그리고 현재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생생활기록부, 면접을 기본으로 하되 각 대학별로 조금씩 다른 입학전형이 시행되고 있다2.2 또 하나의 문제점 부모

  • 교육 사회교육의 기능
  • 제도이다.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가치로 실현시키기 위한 공부를 한다면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의지는 충만할 것이며 후에 사회에 진출했을 때, 재능이 있고 열정이 있으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교사와 학부모도 학생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학생의 재능을 찾아줘야 할 것이다. 교사와 부모의 말 한마디, 교사와 부모의 기대가 학생을 변화시킬 수 있고 자신의 재능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랑스 혁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