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토론문 "Standardized, You Say? 내용 요약

2. 토론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수행평가

1)수행평가의 정의와 도입배경

2)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3) 수행평가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실기시험

(3) 실험·실습법

(4) 관찰법

(5) 토론법

(6) 구술시험

(7) 면접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9) 연구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법

 (11) 기타

4)우리나라의 수행평가 등장의 필요성

5)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의 일반적 문제점

(2) 우리나라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3) 개별 과목에 대한 문제점

6) 해결방안
(1) 보조교사, 방과후 교사 등을 통해 교사 수의 확충

(2) 의존도 향상

(3) 문제제기 능력 강화 및 비판 의식 강화 교육 확대

(4) 신뢰도 향상

(5) 특기적성 수업을 적극 활용

(6) 교사에 대한 교육과 학교 조직문화 개선

2. 입학사정관제도

1)도입배경

2)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1)입학사정관제도


(2)입학사정관

3)입학사정관제의 도입현황

4) 입학사정관제의 전망
(1) 입학사정관제가 대학입시에 적절히 적용되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

(2) 입학사정관제가 대학입시에 적용되었을 때의 우려점

5) 입학사정관제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1) 입학사정관제도의 개선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첫째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과 대상 학생수가 과다한 실정이다. 예를 들어 현재 고등학교 미술과 교사 1인당 평균 200-300명 정도의 학생을 지도하고 있으나.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평가하는 것인데 학생 수 과다로 제대로 된 평가가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 통상 1중일에 1시간인 적은 수업시수로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어려움이 있다. 1주일에 1시간 수업으로 한 학기에 보통 2가지의 수행평가(예: 수채화-풍경화 그리기, 판화-목판화)를 실시하고, 지필고사를 위한 이론 수업을 한다는 것은 교사나 학생 모두에게 힘든 일. 그로인해 학생들은 짧은 시간에 완성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되고 작품의 완성도는 떨어지며 점점 흥미를 잃고 있다.
셋째 수행과제를 완수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1주일에 1시간이 수업시간으로는 수행과제를 하기에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넷째 교사들은 수업시수와 학생들 수준에 적절한 수행과제를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과제를 채점하는 데 시간소요가 많은 평가는 피하고 채점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 실기 평가에 치중한다.
여섯째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학습 내용 등의 중복과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가 아닌 교사편의에 의한 학습지도로 학생이 미술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일곱째수행평가의 결과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의 신뢰도가 낮다. 수행평가의 확실한 잣대가 없어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는 결과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상태이다.
여덟째 미술 실기와 자료보관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
아홉째 기본점수제로 인한 학생들의 수행평가 참여도가 부족.
②독일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오늘날 독일어 평가의 기본 방향은 실생활에 바탕한 의사소통 능력이 평가의 중심에 놓여있다. 그러나 이 의사소통 능력은 단순히 결과에 대한 검사만으로는 평가가 어렵고 단계별 성취괴정에 대한 평가가 불가분 요구된다.
평가의 핵심은 지엽적이고 단순 암기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것은 독일어 수업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도입으로 구체화 되고 있다.
많은 효과가 기대됨에도 수행평가가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되기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점들이 있다.
첫째 학급당 학생수를 전면적으로 조정하여야 한다. 많은 학생들의 수행평가는 과중한 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됐어요~
  • charm***
    (2015.11.26 23:53:13)
회원 추천자료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의 비실기 제도에 관한 비판적 고찰
  • 교육기술부는 236억원 규모의 입학사정관제 지원 사업을 발표했다.)선발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되는데 가장 큰 문제점으로 비실기 제도 하에서 미술에 흥미가 없는 학생이 입학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학교 측에서는 미술 활동 보고서와 고등학교 미술 교과과목을 통해 학생의 미술에 대한 적성과 흥미를 평가한다고 하지만 이는 일선 고등학교의 미술 교육 현실을 외면한 처사이다. 학교에서는 미술 활동 보고서를 지원 학생에게 학생용

  • [교육평가] 입학사정관제 개선방향
  • 사정관제 소개가. ‘입학사정관제’란? 대학에서 입학업무만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학생부 등 계량적인 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대인관계, 논리력, 창의력 등 잠재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합격 여부를 가린다. (1920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었다.) 나.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의 역할1)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

  • 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제도 블로그 http://blog.naver.com/nicedls?Redirect=Log&logNo=60118813953이다. 나. 입학사정관의 개념 입학사정관제 공식 홈페이지 http://uao.kcue.or.kr/info/aosexplain.jsp▶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은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1)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자료를 축적관리하고, 2) 효과적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하며, 3)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 여부를 결정

  • 입학사정관제와 청소년활동방안
  • 대해서 고민해보자. 2. 입학사정관제도란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입학사정관은 학생선발에 관한 지식과 경험 등 전문성에 근거하여 지원자를 평가하고 이를 근거로 선발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문가로서 기존의 입학업무 담당 직원 및 대학 교수와는 차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지금까지 대학들이 학생부․수능시험․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왔다면,

  • 국내외 입학사정관제 장점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제도.입학사정관 전형이란? 대학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학생 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는 이미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 오래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제도이다. 소위 교육전문가로 선정된 입학사정관을 통해 내신이나 수능성적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