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벌사회에 대한 논의와 그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학벌에 대한 논의 및 해결 방안
2.1. 서울대와 학벌의 관계 및 학우들의 의식
2.1.1. 서울대와 학벌의 연관성
2.1.1.1. 서울대 육성정책의 과거와 현재
2.1.1.2. 서울대 학벌의 현 실태
2.1.2. 학우들의 의식 조사
2.2. 학벌사회의 문제점
2.2.1. 사회 전반의 문제점
2.2.2. 취업시 미치는 문제점
2.2.3. 대학에서의 문제점
2.2.4. 고등학교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2.2.5. 내재된 편견
2.3. 학벌 사회의 해결 방안
2.3.1. 수직적 대학구조 붕괴
2.3.1.1. 입시제도 개선
2.3.1.2. 대학체제 개혁
2.3.2. 제도 마련
2.3.3. 의식의 변화
3. 결론
참고문헌
부록1. SNUnow 학벌의식 설문조사 결과
부록2. 선진국 대학입학제도의 요약 비교
표 목차
<표1>대학별 국고 지원금 비율
<표2>출신학교별 장차관급 고위공직자 현황
<표3>공기업 임원의 출신대학 분포
<표4>고위공직자 출신학교 일람표
<표5>일본 고위공직자의 상위 7개 출신 학벌
그림 목차
<그림1> 입사 시험시 학벌 차별의 예
- 본문내용
-
1. 서 론
국가 산업의 급속한 발전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피할 수 없이 지녀야만 했던 폐해들은 수도 없이 많이 있다. 거대기업의 양성, 지역 갈등 및 불균형, 빈부격차의 심화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들은 현재 우리 사회가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일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 중 우리의 현실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을 하여 본 논문의 주제로 채택한 것이 학벌 문제이다.
보통 학벌이라고 하면 예전 우리 나라의 족벌이나 문벌 등과 같은 생각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는 학벌이 학력이라는 단순한 개념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임을 알 수 있게 한다. 곧 학벌은 단순히 가방끈이 길다는 얘기처럼, 교육 혹은 교양 수준의 정도를 뜻하는 말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학벌이란 단어는 하나의 권력이자 신분이며 사회적 계층을 나타내는 의미로 통한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학벌이 좋다'라는 말은 봉건시대 문벌 집안의 자손쯤 된다는 말과 통하고, '학벌 덕을 본다'라는 말은 학벌로 연결되어 있는 사회적 관계망의 힘을 덧입는다는 말을 의미한다.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pp.9-10.
이는 우리 사회 내에서 좋은 학벌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현재 능력과는 무관하게 일정수준 이상의 지위와 권리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좋은 학벌의 소유는 기득권 세력에 편입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책이 되며, 이를 갖춘 개인에게는 특수한 사회적 계층으로 신분 상승의 효과를 맛보게 한다. 이는 그 개인이 사회적 엘리트 의식을 가짐으로써 스스로의 일에 책임을 가지고 임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스스로의 능력 개발에 대한 의지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과 다른 사람과의 조화로운 삶을 불가능하게 할 가능성도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이 더 크다고 여겨진다. 또한 이와는 반대의 경우로 좋지 않은 학벌을 가진 사람은 그 사람의 현재 능력과 혹은 앞으로의 가능성과는 관계없이 불이익, 차별, 소외를 경험하며 이로 인한 열등감과 패배의식에 젖게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좋은 학벌은 어디서부터 나오게 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좋은 학벌을 이야기하는 대표적 예로 그 서열의 정점에 위치한 서울대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서울대는 국가로부터 타 대학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지원 아래 사회 기득권층을 배출하는 최고의 능력을 갖춘 대학이다. 이와 같은 능력은 서울대를 제외한 타 대학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들다. 이런 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더 심도 있게 다루어 보도록 한다.
학벌 문제는 사회적인 현상이므로 사회적 측면으로의 고찰과 함께 법적인 규제에 대한 이야기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사회에 대한 다각적인 측면의 고찰을 통해 문제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회적 폐해를 이야기하며, 이를 근거로 사회 제도 개선 및 구성원들의 의식변화 등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준만, 서울대의 나라, 개마고원, 1996.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동아일보사, 신동아2003년 4월호, 동아일보사, 2003.
동양경제통계월보사, 동양경제 통계월보2003년 4월호, 동양경제통계월보사, 2003.
문용린․김신일․윤정일․김동양․남수경, 대학신입생 선발 자율화를 위한 대학전형제도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6.
서울대학교50년사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 50년사(상), 서울대학교, 1996.
설훈, 대학교수 10년의 변화, 정책연구7, 2002.
손인수, 미군정과 교육정책, 민영사, 199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서울대 인터넷 뉴스 SNUnow www.snunow.com
학벌없는 사회 홈페이지 antihakbul.org
동아일보[경제]2003년 10월 29일 (수) "학벌차별 너무 심해요"
자료평가
- 학벌사회에 대해 아주 잘 요약해주셨습니다.
- sei1***
(2018.06.11 02:56: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