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한국사회문제4B형)대학입시자율화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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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화에 맡길 것인가의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한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한국사회문제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학입시 자율화 조치의 실시
2. 대학입시자율화 찬성입장(나의 견해)
1) 3불 정책을 폐지하여 대학 자율권 확보
2) 입학사정관제 확대 도입을 하여야 한다.
3) 고급두뇌양성과 학생간 학력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

3. 대학입시자율화 반대입장
1) 특목고 하위권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2) 3불 정책은 당분간 유지돼야 한다.
2) 천박한 대학 이기주의인 자율화 주장은 중단해야 한다.
4) 기존 대학 서열에 철저하게 기생하겠다는 발상이다.
5) 대학별 고사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계획은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을 망각한 처사이다.

4. 대학입시자율화조치-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고찰
1) 입학사정관제도란
(1)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
(2) 입학사정관제도
2) 입학사정관 제도의 찬반론
(1) 찬성 측-성적 지상주의 풍토 개선하고 공교육 되살릴 것"
(2) 반대 측-대학이 입맛에 맞는 학생 뽑기 위한 도구로 전락 우려

3) 입학사정관 제도의 문제점
(1) 입학사정관제도의 어려움 공정성 논란
(2) 대학들 관심 있으나 부작용 우려
(3) 지방 대학들은 소외되고 있다는 불만도 많다.
(4) 엄청난 저항을 불러올 제도이기 때문에 얼마 못 가 유야무야 될 수밖에 없다.
(5) 대학들이 돈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 의구심이 간다.

4) 입학사정관 제도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석·박사 이상급 입학사정관 전문성 확보 필요
(2)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잠재력을 보고 선발해야 한다.
(3)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4) 사회적으로 납득할만한 대학 고유의 선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5) 입학사정관에 대한 교육 및 윤리 강화가 필요하다.
(6) 입학사정관의 역할, 신분 안정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이 필요하다.
5) 한국식 입학사정관 제도 도입에 대한 제언

5. 바람직한 대학입시 자율화에 대한 대처방안
1)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2) 대학입학제도의 자율성과 타당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3) 대학입학사정관제도를 확대실시하여야 한다.
4) 맞춤식 공부가 필수적이다.
5) 고교-대학간 대입 협의체’ 구성․운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만큼 교육정책이 자꾸 바뀌는 나라도 세계에서 드문 일이다. 정권이 바뀔때마다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니 수험생들 입장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대학관계자들은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해방 이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대학입시 문제는 단지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의 기능 이외에, 고등학교를 비롯한 하급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 입시의 일차적 기능은 진학 희망자 중에서 적격자를 선발하는 일이다. 어떤 사람을 적격자로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그 사회의 역사적 전통이나 교육 정책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따라 적격자를 선발하는 방법과 절차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현재 사회적으로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이명박 정부의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 중 마지막 단계인 대입 완전 자율화이다. 대입 완전 자율화는 ‘대학의 학생선발권’을 100% 자율화하는 것으로 대학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용이해 진다. 그런데 지난 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는 3불 정책 폐지를 포함한 대학 입시 자율화 여부를 2012년 이후, 즉 2013학년도 입시 이후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일부 대학들이 3불 정책을 무력화하는 내용의 입시안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것에 대해 교과부가 제동을 걸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참고문헌
1. 김희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2. 김영철, 대한민국 교육정책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8.
3.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보도자료, 특목고생 뽑기 위한 천박한 대학 자율화 주장2007년 11월 23일
4. 분당회계학원http://mathpia.co.kr/news
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보도자료, 2008. 2. 13.
6. 이윤미,「입학사정관제의 양면」, 한겨레신문, 2008.03.15일.
7. 장재용,「입학사정관제, 공정성·인력 문제 도마에」,한국일보, 2009.03.18일.
8. 정진상 외,「대학 서열체제 연구:진단과 대안」, 한올 아카데미, 2004.
9. 청소년 뉴스 http://www.gycc.org/board_read.asp?
10. 해럴드경제, "대입 2013학년부터 완전자율화", 2009.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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