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상담교육행동수정 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개별대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앞서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배웠다. 본 장에서는 앞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용한 중재가 효과가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입증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학생별로 실시한 중재를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내용요약
1. 개별대상연구의 정의
♠ 개별대상연구 ♠
▶개별 대상에게 중재를 실시하여 중재 전과 중재 적용 기간, 그리고 중재 이후 대상의 행동수행 수준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중재와 행동 변화의 기능적 관계를 밝히는 실험연구의 한 방법
▶교사나 행동전문가가 각 학생의 행동 변화를 위해 자신이 노력한 모든 과정과 결과를 객관적 자료로 입증할 수 있는 방법
▶교사나 행동전문가 자신이 사용한 중재와 학생의 행동과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도움
2. 개별대상연구가 필요한 이유
교육현장
특수교육
임상현장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양명희(2013).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교육이 된다. 또한 청소년 일탈을 바로 잡아주는 교육역시 위와 같은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되, 최소한 학생들의 수준에서 충분히 추구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해서는 다양한 수단을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상담 및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그들 내면에 응축된 불만을 해소시켜 주도록 해야 할것이다.2. 심리학적 동기이론(1) 동기이론이란?심리학적 개인의 행동을 그 동기에 따라 분류한 모형. 인간은 어떤

  • 대안학교 레포트
  •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

  • [경영학]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개념 및 특징과 이론분석(A+자료)
  •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탐구해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교육심리학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영양 교육Ⅰ.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의 개념1) 영양교육의 상담의 개념(1) 의의- 개인이나 집단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합리화되도록 하는 방법이나 행위이다.-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상자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킨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의지로 행동하는 의욕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다.- 영양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태도를 변화시켜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2) 목적- 식품과 영양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1]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2)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행동주의에서의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로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행동주의의 원리는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 개별화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 학습, 교수훈련, 능력 기반 교육,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②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학습과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를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