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배웠다. 본 장에서는 앞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용한 중재가 효과가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입증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학생별로 실시한 중재를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내용요약
1. 개별대상연구의 정의
♠ 개별대상연구 ♠
▶개별 대상에게 중재를 실시하여 중재 전과 중재 적용 기간, 그리고 중재 이후 대상의 행동수행 수준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중재와 행동 변화의 기능적 관계를 밝히는 실험연구의 한 방법
▶교사나 행동전문가가 각 학생의 행동 변화를 위해 자신이 노력한 모든 과정과 결과를 객관적 자료로 입증할 수 있는 방법
▶교사나 행동전문가 자신이 사용한 중재와 학생의 행동과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도움
2. 개별대상연구가 필요한 이유
교육현장
특수교육
임상현장
교육이 된다. 또한 청소년 일탈을 바로 잡아주는 교육역시 위와 같은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되, 최소한 학생들의 수준에서 충분히 추구할 수 있는 목표에 대해서는 다양한 수단을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상담 및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그들 내면에 응축된 불만을 해소시켜 주도록 해야 할것이다.2. 심리학적 동기이론(1) 동기이론이란?심리학적 개인의 행동을 그 동기에 따라 분류한 모형. 인간은 어떤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탐구해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교육심리학
영양 교육Ⅰ.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의 개념1) 영양교육의 상담의 개념(1) 의의- 개인이나 집단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합리화되도록 하는 방법이나 행위이다.-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상자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킨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의지로 행동하는 의욕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다.- 영양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태도를 변화시켜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2) 목적- 식품과 영양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행동주의에서의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로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행동주의의 원리는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 개별화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 학습, 교수훈련, 능력 기반 교육,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②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학습과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의 구조를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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