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1]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2)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6 / 2022.03.1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2022년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2022년]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 [2022 교육과정][공통형, 지정형2]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2)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교육과정(공통-지정형1)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변화,흐름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공통형 수강생 전원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학번 끝자리 1-5번 ①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②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학번 끝자리 6-0번 ①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2년 1학기 방통대 과제물
교육과정 4학년 [공통+지정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과제의 구성은 공통형과 지정형(학번: 1-5번) 자료입니다.
공통형은 (5.5page)로 구성되었고, 지정형은 (3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세부적으로 본인의 견해를 많이 첨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과 사회적 변화, 흐름
① 행동주의
② 인지심리학
③ 현상학과 인본주의
④ 사회적 변화와 흐름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설명
2. ?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 운영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운영과 실천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교육과정의 역사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의 운영이란 개념은 학자마다 그 범위에 있어서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에서도 실행, 시행, 전개 등 여러 가지로 사용된다. 즉, 교육과정의 운영은 현장 검증의 과정에서 필요한 수정을 수시로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설계와 개선 사이에 위치하는 하나의 개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교육과정을 실제 적용하는 실천 단계로서 이는 곧 교육의 궁극적인 성과를 의미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교사의 역할이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과 사회적 변화, 흐름
①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다른 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복잡한 학습 과정에 대해 관찰 가능한 행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이런 점에서 실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이다. 교사가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을 조성하기 위해 상을 주거나 벌을 주는 행위 등은 행동주의 강화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이런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교육과정을 세분화해 줌으로써 교육을 이루는 구성요소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연합과 강화를 통해 학습 원리를 강화할 수 있다고 본다. 왓슨과 파블로브는 자극과 반응을 밀접하게 연관시켜 자주 사용함으로써 연합을 통해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고, 숀다이크와 스키너는 반응 이후에 주어지는 강화 자극을 통해서 조작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행동주의에서의 교육과정은 구성요소로서 자극과 반응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행동주의의 원리는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 개별화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 학습, 교수훈련, 능력 기반 교육,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중략)
.
.
.
.
2)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설명
교육과정의 역사는 1900년대 초반 미국에서 고등학교 진학률이 50% 가까이 이르면서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지면서 제기되었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교육과정학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의 개발이라는 패러다임을 시작으로 교육과정의 이해라는 역사적 변화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라는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설명해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사회학 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인본주의, 현상학 등은 타일러, 타바, 가네, 브루너, 보빗 등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여기서 보빗, 타일러, 타바 등을 거치면서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패러다임이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학교교육 과정을 개발 혹은 개선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원리’ 혹은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는 것에 주목한 접근이다.
- 참고문헌
-
1. 김희태ㆍ홍후조(202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소경희(2017),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3.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4. 박창언(2017), 현대 교육과정학, 학지사.
5.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6. 김석진(2015), 특수교육 교사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인식과 수업문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7.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8.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정지성(2008), 학교장이 인식하는 교육과정운영상의 갈등관리방안, 강원대학교 대학원.
10. 이경진(2020), 초등교사의 통합교과교육과정 운영과 영향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7756***
(2022.04.18 14:14:20)
감사합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응원할게요 ^^)// 2022.04.18 19:10:58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4)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1)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