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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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인 문제◈◈
○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I. 서론
II.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1. 관련이론
1) 자폐증원인
2) 증상
3) 치료
4) 경과와 예후
5) 자폐증의 출현
2. 선행연구
III. 자폐아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
1. 자폐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
1) 사회적기능 수행의 문제
2) 클라이언트의 능력
3) 환경적 문제
2. 자폐아 가족의 심리 사회적 문제
1) 사회적 기능 수행의 문제
2) 환경적 문제
IV. 지원게획
V. 현화 및 사례연구
1. 현황
(1) 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의 내용
(2) 특수학교 교육의 문제점
(3) 클리닉 병원 소개
2. 특수 교사 인터뷰
3. 사례연구
VI. 결언
VII.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폐증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이르는 성장발달에 이상한 특성을 보이는 정신장애이다. 이는 생물학적인 구조와 기능, 유전, 인지, 사회정서, 사회계층, 문화 등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홍강의, 1993; 이혜련, 1993; 조수철, 1994) 이것은 다시 말하면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자폐아의 행동특성을 감소시키는 방법 외에 자폐아를 다룰만한 확실한 치료방법은 아직까지는 없다고 할 수 있으며. 자폐증은 자폐아의 행동특성상 자폐아의 가족이 겪는 스트레스와 문제 또한 심각하다. 따라서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사정하는 것은(PIE 체계를 기준으로) 자폐아의 치료계획을 세우고 자폐아와 가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획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우선, 이 보고서에서는 자폐아와 관련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본 후, PIE 체계에 따라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사정하고 지원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자폐아동이라고 하면 18세까지를 포함하나, 여기서는 주로 취학전 및 초등생 자폐아동과 그 가족을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
자폐증은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아동의 전반적 발달 장애군으로 인구 만명당 4-5명의 빈도를 보이고 있고(Wing,1972) 자폐아를 치료할 때에는 부모를 보조 치료자로 하여 아동의 치료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자폐아 치료에서 부모상담과,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자폐증은 한 개인의 의사소통 그리고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오랜 동안 지속되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증을 가진 아동이나 어른들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도 장애가 있다. 이렇듯 자폐증은 최소한의 기본적인 생활이나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평생동안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해야 하는 중증 장애이다. 또한 자폐아 부모들은 자폐아 양육에 따르는 정서적인 스트레스, 가족관계의 갈등,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 경제적 부담 등 심각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기관에서는 이들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폐증은 정상적인 수명을 유지하고 대부분 성장과정에서 끊임없이 타인과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이므로 자폐 아동 삶의 모든 결정권은 가족 특히 부모에게 이양되어 있다. 또한 자폐아의 부모는 자폐아로 인한 친지들로부터의 고립과 사회로부터의 격리에서 오는 고립감을 갖게 되면서 어머니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고갈 상태에 이르게 된다.(Marcus,1984) 부모의 문제는 자폐아를 양육하는데 따르는 2차 적인 것으로 스트레스, 죄책감, 모성애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 분노, 좌절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김은숙, 1986). 그러므로 자폐아와 그의 가족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폐 아동과 그의 부모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폐아 치료기관에서 자폐아와 관련되는 서비스는 자폐아의 치료와 교육에 치중되어 왔고, 자폐아 부모를 위한 서비스도 주로 교육적 측면만 다루어지고 있어 자폐아 부모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 및 그 외의 문제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방법과 자폐 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현 자폐아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그에 대한 제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1. 관련이론
1) 자폐증의 원인
많은 연구결과들은 자폐증의 원인을 분명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으며 그 원인인 무엇일 것이라고 시사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그러므로 “자폐증의 원인” 이란 제목 밑에 쓰여지는 것은 자폐증의 원인이 아니라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과 그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어떠한 것이라는 것일 수밖에 없다.(김승국, 자폐아동교육, 23-24쪽) 자폐증의 원인으로 점차 유전성과 기질성의 원인으로 좁혀가고 있으나 아직 증명된 바 없으며, 좀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① 심인성
자폐증의 일차적인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는 의견이다. 자폐아동에게서 신체적 또는 신경학적 손상을 발견할 수 없으며 그들은 정서에 결함이 있는 부모 밑에서 자라고, 자폐아의 함묵증, 공격 등의 행동은 부모에 대한 앙갚음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부모의 정신병리나 환경저인 요소들은 자폐증의 원인으로 가능성이 매우 낮다.(홍강의 1993)
② 유전성
참고문헌
김승국, 자폐아든 교육, 양서원, 1990
Lorna wing, 자폐아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공마리아, 자폐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임상 적용 효과, 대구대 사회복지, 1999
구본권, 자폐 아동의 치료교육에 관한 고찰, 강남대학교「인문과학논집」, 1996
김숙진, 자폐아 어머니를 위한 지지집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서울여대 사회사업 대학원
남정인, 자폐아 치료에 있어서 개별 사회사업적 접근에 관한 사례연구【치료프로그램】,
서울여대사회사업대학원, 1987
남근희, 자폐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사회사업대학원, 1994
박경숙박효정, 한국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84
http://www. autism. com
http://www. netlaw. co. 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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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 joins. com(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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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환(1996), <<장애가족에 대한 집단 사회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한국 사회복지 연구회
로날드 위거링크(2001),<<자폐증과 교육 프로그램>>, 한국상담선교연구원
이영자(1990), <<우리나라 기관등록자폐아에 관한 정보>>, 대한 간호 학회
남근희(1994), <<자폐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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