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서비스 현황

Ⅳ. 국외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 논문 분석....


Ⅴ. 정책 및 서비스 제안


※ 참고 문헌

※ 활동보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 행동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서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애를 발달시킨 결과로 보고된다.
현재 한국 초등학교 공교육이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현존하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전략으로는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 혹은 발달 장애 심리 센터에서 이뤄지는 음악 치료 미술 치료를 통한 심리 치료 혹은 의료 치료가 주를 이룬다. 그 외에 매우 적은 수의 행동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심리 센터가 있다. 사립 센터에서 추가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부모가 전적인 치료비용을 부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서 행동 장애의 특성상 특정 시간, 특정 장소에서의 치료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고 의료적, 심리적, 교육적으로 다각적인 치료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한국에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다각적으로 치료하는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이 부재하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 서비스도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개별적이고 단일적인 차원에서 극소수의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국외 선진국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

1. ADHD

1) ADHD의 개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증후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부터 시작되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적인 어려움 등의 이차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이 이제는 많은 성인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ADHD 아동들 중 약 50%가 성장해서도 ADHD 성인으로 확장되는 만성적인 장애이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 480만 명 가운데 3-8%인 약 26만 명 정도가 ADHD 아동으로 추정된다. 평균적으로 한 학급 당 적어도 한 두 명은 ADHD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반면 한국의 소아정신과에서 ADHD로 진료를 받는 환자의 수는 2003년 현재 약 14,000명에 불과해,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바꾸어 말하면 ADHD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많은 ADHD 아동들이 치료기회를 놓치고, 부모와 교사들도 상당한 좌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고통을 받는 것이다. 그만큼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다.




2) ADHD의 원인
ADHD에 대한 연구는 방법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연구는 계속되고 있고, 원인에 대한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면이 많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것은 결국 ADHD의 원인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Barkley, 1990),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신경․신체적인 원인 등이 거론된다. 이 원인들의 한 가지가 아닌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유전적 요인을 살펴보면, 부모 중 한쪽 또는 모두에게 ADHD가 있으면 자식에게도 유병률이 높고, 특히 아버지가 과거력이 있을 경우 더욱 유병률이 높고 형제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전인혜, 1999). ADHD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역시 ADHD이며, 쌍생아의 경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강위영 외, 1998).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분만 전후로 독성물질에 노출된 경우 ADHD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유년시절의 어떤 질환(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 손상)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임산부의 흡연, 스트레스 등 성장과정에서의 발달문제가 ADHD와 관련될 수 있다. 가족환경으로는 어머니의 정신건강과 부모-자녀관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신경․신체적인 원인으로 Windy Coleman(1998)에 의하면, ADHD는 대부분 선천적으며 학습문제와 주의력 문제는 가계를 통해서 유전된다고 하였다(강위영, 1998).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뇌 손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제안을 하고 있으며, 뇌의 감염, 충격, 다른 손상, 임신기간 혹은 출산과정에서 발생한 손상 또는 뇌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에 문제가 있어 ADHD를 야기할 수 있다(전인혜, 199
참고문헌
국내 문헌

․보건복지 포럼 ‘한국아동 정신건강 현황 ’강은정 2007.8
․김희대 한국전문상담교사·협의회장 2006.7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진
․한국 아동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과제(보건복지포럼2007년6월호)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 리틀 몬스터, 로버트 저겐 (학지사)
․Adolescent Mental health Problem screening Questionnaire, 보건복지부, 2007
․유청소년 정신 건강 실태 조사 현황 보건복지부
․ADHD에 질환과 시각/ 생생한의원 이태형
․강위영, 권명옥 편역,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서울: 특수교육, 2006.
․국립특수교육원, 『정서장애아 행동치료 프로그램』, 1995.
․권춘연,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다도교육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적 접근”, ․경안신학대학원대학교, 2008.
․김인숙,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행동변화를 위한 다도프로그램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3.
․사홍석,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8.
․신동희, “품행장애 관련요인과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5.
․윤선미, “ADHD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8.
․전인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형제관계 비교연구”, 카톨릭대학교 대학 원, 1999.
․정수영, “품행장애와 학생 개인적 특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표하나, “가족기능이 아동의 품행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5.

국외문헌

․Children's Ment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 복지
  • 아동청소년복지목차1절 사회문제로서의 아동청소년 문제2절 아동청소년복지의 특성3절 아동청소년복지의 동향제1절 사회문제로서의 아동청소년 문제현대사회청소년 보호의기능 약화아동에 대한 양육기능약화아동청소년학대의 위험에 노출1. 아동문제1) 아동 자신의 문제신체적 혹은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아동자신의 삶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정신적, 물질적 자원을 확보할 수 없는 신체장애아동, 정서장애아동, 정신지체아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3.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청소년 학생에게 학교사회복지를 통한 개입방법1) 일반적인 개입방법2) 구체적인 개입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정서 및 행동

  • 영화 도가니의 줄거리와 장애아동 대상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대책
  • 아동이자 장애아라는 점에서 이중으로 약자이기 때문에 장애아동은 사회나 가족 내에서 쉽게 성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다.영화 ‘도가니’를 계기로 아동과 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사회적 반향이 일었지만 막상 현장에서는 여전히 각종 범죄와 인권침해가 판을 치고 있다. 성폭력을 당한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의 비율에 대한 전국적인 자료는 거의 없다. 그러나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배치된 청소년들에 대한 한 연구는 여성

  • 지체장애아동의 사춘기 극복을 위한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보고서
  • 장애인 등록추이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그 중 장애아동이 포함되어 역경의 사춘기 시절을 보내고 있거나 그러한 시절을 이미 보내버린 장애인이 상당수다. 장애는 아직까지도 사회적 편견과 잘못된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그로인한 장애 아동의 정서적 불안감과 자아 존중의 상실은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지며, 이는 장애아동이 청년이 되어 사회활동에 있어 어려움과 고통을 겪게 될 원인이 된다. 이에 본 사회복지관은 장애 아동에게 알맞은

  • [복지] 인간과 사회환경-제주 지역 사회복지 기관
  • 복지관 에는 제주 종합사회 복지관과,서귀포 종합복지관이 있다. 제주종합사회 복지관을 살펴보면,1. 제주 종합사회 복지관1)사업목적:한국복지재단 제주종합사회복지관은 1985년에 제주시 삼도1동에 개소를 한 이래, 1992년 12월 현 위치인 도남동 68-7로 신축 이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복지관 사업으로는 가정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지역사회복지 등 사업별로 전문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수혜자에 대한 물질적, 정서적 도움을 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