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역사의식 페스탈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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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페스탈로치는 스위스의 정치적 상황과 루소의 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 사업이 실패하자 빈민 아동들을 집으로 데려와 노작과 함께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켰다. 이 사업도 실패로 끝났지만 페스탈로치는 귀중한 경험과 스위스 정치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다. 교육이 자연에 따라야 한다는 것, 가정의 안정은 인간 행복의 기초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Lienhard und Gertrud>는 민중을 위해 쓴 것으로서, 독일 전원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최초의 작품이었다. 이 책은 부패한 관행들을 폭로해나가는 과정을 묘사하고, 가정생활을 통해 지역사회에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초기교육에 있어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그래서 교육은 사람들에게 스스로 사고력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확신했다.
그는 초등교육부터 시작했으며, 고아들을 모아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그들의 도덕성을 회복시키려는 일을 했고, 기관을 통해서 3영역으로 나누어지는 자신의 교육방법(지적·도덕적·신체적 영역, 직업교육과 시민교육이 포함됨)을 실험할 수 있었다. 이들 학교는 그의 꿈이었던 산업학교(빈민학교)에 재정적인 도움을 주었다.
(2) 교육
인간이 사회적인 삶을 영위하는 한 직업적인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또한 노작교육은 인간적인 특성을 길러주는 과정이라고 하고 노작교육의 가치에 대해 언급했다. 19세기에 이르러 자본주의 경제체제 확립과 국민교육제도 정착에 따라 국가적 필요나 민주주의 이념에 의해 노동자 계층이 본격적으로 교육사상가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모든 교육의 일반 목표를 기초도야(基礎陶冶)의 이념으로 기술적·지적·도덕적 능력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되, 단순한 내용으로 나누어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20세기 노작교육사상가로는 J. 듀이를 들 수 있다. 그의 노작교육은 사회적 생활모습을 재현하는 인간의 능동적 활동에 참여하는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인간의 능동적 활동에의 참여는 반성적 사고, 문제 상황의 연속이며 이 점에서 경험의 성장을 가능하게 해준다.
자연을 교재로 하고, 자연법칙을 교수방법으로 하며, 자연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자연을 교재로 한다는 말은 이제까지의 권위주의적이고 인위적인 교육환경에서 벗어나 자연상태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발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자연법칙에 따르는 교수방법이란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하게 학습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아동단계에서는 실물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지식이 인간의 감각경험을 통하여 획득된다는 경험주의 철학이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의 장에서는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교수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자발적인 탐구학습을 장려했다. 인문주의의 지식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시사점
페스탈로치는 역경들을 극복하면서라도 아동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려 노력했다. 어떤 보상이나 목적을 위해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닌 아이들과 교육 그 자체를 위해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사가 어떠한 마음을 가지고 교육활동에 임해야 하는지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평가와 입시를 위해 실시되는 것 같다 느껴지는 우리나라의 교육이 아이의 잠재적인 소질을 깨워주고, 가슴으로 가르치는 교육으로 바뀌어라 제시해주는 것 같다.
특히, 현재 경시되고 있는 인성, 도덕교육 또한 지적교육과 함께 조화롭게 실시해야 한다는 페스탈로치의 사상이 있었다. 이것은 내가 교단에 섰을 때 학생들에게 전달해주어야 하고 나 또한 모범으로 보일 수 있도록 행동해야 겠다 생각하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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