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과 생애,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Ⅱ. 페스탈로치(페스뻔侊?의 생애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목표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방법 원리
1. 자기창조의 원리
2. 교도의 원리
3. 도야의 원리
4. 기초도야의 원리
5. 내면적 직관의 원리
6. 세 힘의 조화/균형의 원리
7. 개인과 사회 협동의 원리
8. 친근성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
1. 삼육론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Ⅶ.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그의 인간관은 첫째는, 모든 인간은 본질에서 평등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궁궐의 옥좌에 있거나, 오막살이 헌 집에 있거나 그 본질은 같다. 둘째로, 이 평등한 본질은 스스로의 힘, 즉 내면적 자아의 자율적인 자기 형성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교육이란 자기 발전을 조성하는 작용이다. 사람이 사람에 대하여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그의 자조(自助)를 돕는 일이다. 그의 윤리관은 사람이 `자연의 상태`로부터 `사회의 상태`로, 다시 `도덕의 상태`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자연의 상태는 동물적인 시대로 무율(無律)을 특색으로 한다. 사회의 상태는 이익을 교환하며 권리를 존중하지만 타율(他律)을 특색으로 한다. 그런데 도덕의 상태는 자기의 내면적인 힘으로 자기를 지배하는 자율(自律)을 특색으로 하며, 도덕의 상태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사회의 상태를 거쳐야 한다.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안과와 외과를 겸한 의사인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닌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태리식 성에서도 알듯이 그의 조상은 원래 이태리 사람인데, 카톨릭 교회가 부패하자 신교로 개종했고, 이 신교가 그곳에서 박해를 당하자 신교 지역인 취리히에 이주해 왔던 사람들이다.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삶의 방향을 바꿨다.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이 노이호프 시절에 그는 많은 저작을 남겼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그런데 이렇게 많은 논제를 그는 늘 교육적 시각에서 접근했
- 참고문헌
-
1.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2. 박용근(2000),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3.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4. 심상미(1988),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 교육과정
5. 이은선, 우리시대와 페스탈로찌 혁명이후 세대를 위한 페스탈로찌의 정치적, 교육적 대안
6. 이원숙(1998),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7. 채명희(1987),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