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약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약력
1. 1746년
2. 1751년
3. 1754년
4. 1761년
5. 1765년
6. 1766년
7. 1767년
8. 1768년
9. 1769년
10. 1770년
11. 1771년
12. 1774년
13. 1780년
14. 1791년
15. 1797년
16. 1798년
17. 1799년
18. 1800년
19. 1802년
20. 1804년
21. 1805년
22. 1814년
23. 1815년
24. 1817년
25. 1818년
26. 1825년
27. 1826년
28. 1827년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1. 자연성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직관의 원리
3. 조화의 원리
4. 방법의 원리
5. 사회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1. 공통점
2. 다른점
1) 루소
2) 페스탈로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페스탈로치는 스위스 쮜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처음에는 목사가 되려고 신학을 공부하였으나 루소의 자유사상에 공명하여 법률로 바꾸었다. 그후 뜻한 바가 있어 노이호프에서 농사에 종사했으며, 루소의 `에밀`의 순수한 인간성의 찬송과 조국애를 스파르타 정신으로 구현하고자 하여, 당시 그들의 기관지였던 `경고자`에 희망이라는 제목으로 투고하였는데, "가장 평범한 시민이나 농부에 있어서도 이해되고 쓸모 있는 간단하고 뛰어난 교육의 원칙을 나타낼 소책자를 쓸 사람은 없을 것인가?"에서 뒷날 자신의 나아갈 이상에 대해서 썼다.
1. 노이호프시대(Neuhof)
루소의 영향을 받아 4년간 관찰일기를 썼으며, 훗일의 직관을 중시하는 그의 교육원리가 시도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농사의 실패로 마을의 빈민 자제들을 모아 방직, 노작과 더불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른바 빈민학교 형태로 그의 이상 실천방법이 변화된 시기이다.
2. 집필시대
노이호프 학교 경영에서 실패한 그는 1780년 <은자의 황혼>, 1787년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를 썼고, 인간교육의 근본원리를 생활권과 사랑으로 다듬었다. 교육은 피교육자의 개인적 처지와 결합되어야 성공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교육은 양친의 따뜻한 사랑의 가슴에 안겨 그 속에서 움트는 것이 교육의 원리임을 설명하였다.
3. 슈탄츠(Stanz)시대
프랑스군의 스위스 침략으로 생긴 고아들을 정부는 1789년 12월에 슈탄츠 고아원을 열어 페스탈로치를 관리자로 임명하였다. 그는 이곳에서 고아들을 돌보게 되었는데, 그의 교육이론도 이 시기에 형성된 것이다 그러나 이 고아원도 야전병원으로 징발되어 겨우 6개월만에 문을 닫게 되었다.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그는 그곳에 있는 국민학교 교육에 종사하였으며, 학무당국은 그의 부임 후 8개월간의 성적을 보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에 1800년에는 부르크도르프 성이 그에게 대여되었다. 그
- 참고문헌
-
- 강성원, 신인문주의의 교육사조와 음악 교육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 신차균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06
- 이정임,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6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교육과학사
-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