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수론교과서분석중학교 1학년 사회교과서 동화사 중심 개방정책 실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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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 사회과에서 목표 세 가지를 선택하여 하나의 단원으로 구성하였다고 할 때, 그 단원을 ‘사회주의 국가의 사회변화’ 라고 설정한다. 교육과정 중에서 선택한 세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북한의 개방정책을 파악하고, 남북 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공동협력에 대해 조사한다. ② 개방정책의 추구가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고, 경제 특구의 지역 특성을 파악한다. ③ 역사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사회주의 붕괴 이후 이 지역에서 나타난 변화를 조사한다.’ 이 단원의 지식이해, 기능, 가치태도 목표를 구조화 시켜 보면 다음과 같다.
지식이해
북한의 개방정책과 개방정책이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 동유럽의 역사문화적 배경을 이해
기능
남북의 공동협력 조사, 경제특구의 지역성 파악, 사회주의 붕괴 이후 동유럽에서 나타 난 변화 조사 → 지도를 통한 활동, 조사 활동
가치태도
남북의 공동협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립, 사회주의 국가들의 변화 원인 추측 → 앞 으로의 세계 정세에 대한 전망과 우리의 마음가짐
즉 위의 단원의 목표 구조를 보면, 남북의 공동협력과 경제특구의 지역성 파악, 사회주의 붕괴 이후 동유럽에서 나타난 변화 조사하는 활동을 한 후 지도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을 설정하고 있다. 여기서 학생들은 조사와 분석 기능과 지도 이해 기능을 익히도록 되어 있다.
두 번째로, 지리적인 위치를 파악하고 경제특구 지역을 파악하는 등의 활동을 통하여 사회주의 국가들의 관계와 사회 변화 모습(북한의 개방정책과 개방정책이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 동유럽의 역사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최근 사회주의 국가들의 움직임에 따른 변화 모습을 미리 파악하고, 그것을 다시 대상화하여 변화를 가져온 원인과 세계정세와 맞물려 지리적 연관성이 있는 활동을 설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로 남북의 공동협력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립하고 동시에 사회주의 국가들의 변화 원인 추측하면서 더불어 앞으로의 세계 정세에 대한 전망과 우리와 사회주의 국가들의 관계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하는 것도 필요한 과제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1학년 사회과에서 추출한 단원은 기능→지식이해→가치태도의 목표가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구조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점이 수업 설계에서 충분히 고려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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