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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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2
Ⅱ. 본론
2
1. 평준화의 개념
2
2. 평준화 전개과정
2
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6
4. 평준화의 추진 현황
7
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1
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23
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26
8. 학교유형의 다양화
27
9. 보완책 I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33
10. 보완책 II- AP제도
50
11. 보완책 III - 개방형 자율학교
52
12. 보완책 IV - 국제고등학교
54
III. 결론
55
▣ 참고문헌
56
목 차
Ⅰ. 서 론
“고교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화를 초래하고, 학교 선택권을 제한하는 등 문제점이 많다고 하는데... 왜, 무엇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유지해야 하는지 알고싶어요.”
국민이 교육부에 묻는다.
“성적에 따라 줄을 세우는 대신 교육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라고 고교평준화의 슬로건을 걸고있는 교육부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고교서열화의 완화 등 평준화 제도의 성과를 유지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교의 다양화특성화, 학군내 선지원 후추첨 확대, 교과별수준별 이동수업 확대 등을 통해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이 조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평등성과 수월성이란 무엇인가?
수월성은 사전적 의미로 ‘뛰어남’ 또는 ‘빼어남’ 을 가리키는 개념이며 기본적으로 교육에서 평등성은 교육기회나 자원의 배분이 교육대상 집단에게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월성과 평등성을 고교평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평준화의 개념
고교 ‘평준화’ 제도(이하 평준화)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2003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 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에서는 교육감이 학생 선발을 실시(연합고사나 내신평가 등)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2항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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