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북한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북한 교육의 이념 및 목표
1. 교육정책으로 알아보는 교육목표
2. 교육내용으로 알아보는 교육목표
3.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4. 사회주의 교육사업의 4가지 기본원칙
Ⅱ. 북한의 교육행정체계
1. 북한의 교육행정체계의 일반
2. 북한 교육제도의 일반적인 특징
Ⅲ. 북한의 학제
1. 북한의 의무교육 과정
2. 북한의 미취학 아동 교육
(1) 북한의 취학전 양육제도와 관련된 제도 및 법규
(2) 미취학 아동의 교육과정
(3) 미취학 아동의 교육내용
(4) 미취학 아동 교육의 특징
3. 북한의 소학교 교육
(1) 소학교 교육과정
(2)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
(3) 졸업 후 - 특수학교 진학
4. 북한의 중학교 교육
(1) 중학교 개요
(2) 중학교의 특징
5. 북한의 대학교 교육
(1) 대학의 교육체계
(2) 대학교 입학
(3) 대학의 입시경쟁
(5) 대학 내 당의 역할
(6) 대학교 졸업 후 진로
(7) 대표적인 대학
6. 북한의 성인교육
(1) 북한 성인교육의 목적과 특성
(2) 산업체 부설형 성인교육
(3) 방송통신 매체를 통한 성인교육
7. 북한의 특수교육기관
(1) 특수교육제도의 배경과 특성
(2) 분야별 특수교육기관
Ⅳ. 북한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괄
2. 정치사상교육
3. 기초과학교육
4. 체육교육
5. 예능교육
6.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Ⅴ. 북한의 교육방법
1.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규정
2. 최근의 동향
3. 남북한 교육방법의 비교
Ⅵ. 북한의 교육평가
1. 평가 형태
2. 남북한 교육평가의 비교
Ⅶ. 북한의 교과서
1. 교과서 정책
2. 교과서 개발
3. 교과서의 종류와 활용
4. 교과서의 공급 및 가격
Ⅷ. 북한의 학교생활
1. 수업과 과외활동
2. 학생의 일탈과 처벌
Ⅸ. 북한의 교원제도
1. 북한 교원의 지위와 자격
2. 북한의 교원양성제도
3. 교원의 임용 및 재교육
Ⅹ. 북한 교육의 변화 동향
1. 사상교육의 강화
2. 과학기술교육의 강화
3. 수재(영재)교육의 인정
4. 실용교육의 강화
5. 외국어 교육의 강조
6. 교육투자의 확대
7. 학제의 정비
- 본문내용
-
Ⅰ. 북한 교육의 이념 및 목표
교육은 사회체제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수단 중 하나이다. 북한은 이런 교육의 중요성을 해방 이후 사회주의체제를 건설하는 과정에서부터 강조하여 교육제도의 수립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취학 전 교육, 11년제 의무교육제도, 무상교육,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 근로자를 위한 성인교육 등을 주요 내용으로 북한의 교육제도는 북한체제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로 간주되어왔다.
이 같이 북한의 교육제도는 체제유지에 필요한 인재양성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성립, 운영돼 왔으며 이것은 북한의 교육목표와 이념 속에 드러난다. 북한의 교육목적은 교육법 제1장 3절에 “건전한 사상의식과 깊은 과학기술지식, 튼튼한 체력을 지닌 믿음직한 인재를 키우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북한은 해방과 더불어 소련식 사회주의 이념을 도입하면서 마르크스 ․ 레닌주의를 북한사회의 중요한 지도이념으로 삼았으나 70년대 이후 마르크스 ․ 레닌주의가 상대적으로 격하되면서부터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혁명전통을 계승한다는 주체사상을 유일사상체계로 신봉하고, 교육이념이나 목표도 여기에 그 준거를 두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북한의 교육은 개인의 자아발달보다는 사회주의 건설에 매진할 수 있는 공산주의자를 양성하는데 일차적 목표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학생들을 ‘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여,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 그리고 김일성과 김정일 등 지도층에 무한히 충직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 참고문헌
-
권영희, 「남한과 북한의 교과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2002.
김경숙, 「남북한 초등교육제도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03.
나경은, 「남북한 교육과정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0.
정재윤, 「남북한 학교제도의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002.
차선미, 「남북한 교육제도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2001.
이종재, 「북한 교육 체제의 특성과 기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한만길, 「남북한 교육체계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통일교육원, 「북한이해」, 2006.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www.yonhapnews.co.kr,
통일부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국가정보원-북한정보 http://www.nis.go.kr
통일부-북한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