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사회과 현장학습이론 및 선행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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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1부 사회과 현장학습의 이해
2부 사회과 현장학습 방법론
3부 사회과 현장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사회도덕과 지도 실습”과목의 8조에는 늦깍이 대학생(?)들인 편입생 6명으로 구성이 되었다. 8조 구성원들은 대체로 아동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긴 하였으나, 개별 지도 방법 이외에 실제 학교에서 아동들을 집단으로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없었다. 따라서, 교과서 분석과 계통도 파악과 같은 이론적 부분은 물론 집단 지도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교수 ․ 학습 방법에 이르기까지 새로이 배워나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우선, 사회과 계통도 파악을 하면서 앞으로 우리가 다루어야할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를 한눈에 훑어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그 계기를 통해, 그동안 정확한 계통성을 갖지 못한 채 보았던 교과서의 내용을, 이제는 제법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지니고 바라 볼 수 있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현장 학습에 관련된 책자와 논문을 공부하면서, 현장학습의 의의와 필요성 등에 관한 이론으로 무장할 수 있었으며, 그러한 현장 학습이 사회과에 어떻게 접목되어질 수 있는가를 다시금 확인하였다. 또한, 현재 참으로 많은 곳에서 논의되어지고 있는 구성주의에 관한 이론 공부도 곁들였는데, 그 이론은 현장 경험이 있었던 조원들에게는 상당한 고민거리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그동안 아동들을 지도해왔던 수업 내용이 비구성주의적인 것은 아니었던가 하는 반성의 시간과 더불어, 진정한 구성주의라는 것이 어느 곳에서부터 출발되어 어느 곳까지 이르는 것인지에 대해 많은 의견들의 나누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물론, 아직도 그 논의는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매 수업평가 때마다 나오는 의견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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