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정교육과 학교 교육
1)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문제
-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가정교육의 내용
- 사례를 통해 살펴본 가정교육
2) 교실붕괴 현상과 원인
- 교실붕괴 현상의 구체적인 사례
- 교실붕괴 현상의 원인
3) 교실 정상화 방안
- 교육의 의미와 학교
- 교실 정상화를 위한 길
4) 대안교육의 개념, 필요성, 사례
- 대안교육의 개념
- 대안학교의 이념
- 대안학교의 세 가지 유형
- 대안교육의 필요성
- 대안교육의 사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문제
- 가정교육이란? : 가정교육은 가정에서 알게 모르게 집안 어른들로부터 받는 가르침 모두를 말한다. 즉 가정교육이란 가족원 상호간의 생생하고, 직접적인 교섭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인간성이 양성되는 교육이다. 이처럼 가정교육은 무의도적․무계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게 됨으로써 생활 자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가정 내에서는 가족구성원의 역할, 인간생활의 크고 작은 규칙, 삶의 목적, 사회의 이상, 결혼이나 직업 등 인생의 중대한 과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등 공동생활에 필요한 규범과 가치 등을 학습하게 된다.
* 嚴父慈母(엄부자모): 전통사회의 가정교육에서는ꡐ엄부자모ꡑ라고 해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을 구분하고 있다. 아버지는 분명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가지고 자녀의 행동에 대한 시비와 가치판단을 내리고, 그 행동에 대한 상벌 체제를 엄격히 적용하는 구실을 하는 사람이다. 반면에 어머니는 비록 자녀들이 비도덕적 행동을 범했다 하더라도 가능한 수용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견지하는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어머니는 자녀들이 개인적 갈등 문제를 가졌을 때 대화자, 상담자의 구실을 하는 것이 전통적인 모의 역할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어머니가 들려준 88가지 지혜>
<교육학 개론>
<새로운 학교 풍경>
자료평가
- 괜찬네요~~~~~~~~~~~~~~~
- esj1***
(2009.11.14 14:35:03)
- 너무 없어서 찾기 힘들었음
- csn***
(2006.10.14 18:05: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