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관련 설문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신자유주의,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극복을 위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관련 설문
1. 수업의 붕괴
2. 생활지도의 붕괴
3. 학교의 본질적 기능의 붕괴에 대한 인식
4. 학교붕괴와 관련된 제 요인 분석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신자유주의

Ⅷ.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극복을 위한 과제
1. 신자유주의를 넘어서
2. 생태적 자율자치 공동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했던 학교붕괴 또는 학급붕괴라는 용어는 최근까지 우리에게는 생소한 개념이었으나, 일부의 대안교육론자와 교육운동가들이 우리 학교교육의 위기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이러한 논의가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공론화되기 시작하였다. 원래 일본에서 학급붕괴라는 개념은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즉 교사의 수업에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교실 밖으로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ꡑ행동으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업을 하려면 적어도 학생이 교실에 있어야 하고, 수업을 듣기 위해서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며, 잡담을 하지 않고 교사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런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일본에서 학급붕괴는 초임교사에게만이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능력 있는 교사가 담임하는 학급에서도 발생하고, 의도적인 난폭함이 아니라 ‘경련’과 같은 돌발적인 감정 표현으로 나타나며, 문제아가 아닌 평범한 아이들에 의하여,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까지 퍼져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가 되었다. 학급붕괴는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이 흐트러지고, 교사의 권위 붕괴에 의해 조금씩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학교 붕괴와 관련하여 교육 붕괴, 교실 붕괴, 학급 붕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교육붕괴는 미국 교육의 위기를 진단하면서 사용되던 용어이다. 교육붕괴는 교육실패이며, 미국의 공교육 실패의 논의와 관련하여 교육제도의 실패로 이야기된다. 여기에서는 미국의 교육실
참고문헌
김은형(1999) - 학급붕괴의 시대,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성공회대 교사아카데미
신성호(2000) - 교실붕괴 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심성보 - 교육개혁의 오류와 교실붕괴의 공동체적 극복, http://www.edunews.pe.kr/
이은찬(1987) - 교권신장 방안에 대한 일연구 -교권침해사건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이상주(2000) - 무리하게 밀어붙인 교육개혁,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지현주 - 사회적 위기, 일본의 학급붕괴,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한준상(1991) - 학교교육과 청소년 문제, 서울 : 연세대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성은 사전적 의미로 ‘뛰어남’ 또는 ‘빼어남’ 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수월성은 개인의 정신적 초월 작용과 특별한 기능의 수행 결과로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관련되어 있다.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Ⅰ. 서 론 교육지백년대계(敎育之百年大計)란 말이 있듯이 교육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 그만큼 훌륭한 인재를 키워 나가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고 오랫동안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정책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므로 그 나라 교육정책은 그 나라 인재의 양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국운까지 연결된다고 볼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와는 관계없다. 정부는 미봉책이 아닌 학벌주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대졸 전공능력시험 시행을 신중히 검토하길 바란다학벌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고질적인 병폐 중의 하나이다.일류이류삼류대학으로 학교를 서열화할 뿐만 아니라 마치 타고난 신분처럼 사람에게마저 등급을 매기고 있다.학벌은 또한 입시지옥,고액과외,해외유학 붐,공교육 위기,지방대학 붕괴,고시 붐,특정대학의 사회적 가치 독점 등 우리 사회와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과 학생의 인권과 학생복지
  •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권침해의 실태에 대한 조사와 학생들과의 인터뷰 및 UN에서의 지시권고안에 따른 지침과 관련한 보고2) 대중가요 대중가요에서도 억압받는 인권에 대한 비판을 통해 학생, 청소년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어 학생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데, 그 예로는 다음과 같다.(1) 네모의 꿈(화이트) - 획일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억압받는 인권에 대한 비판(2) 열맞춰 (H.O.T) - 1등 만능주의에 억압받는 인권에 대한 비판(3) 교실이데아 (서태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회조사○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