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관련 설문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신자유주의,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극복을 위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Ⅲ.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배경
Ⅳ.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원인
Ⅴ.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관련 설문
1. 수업의 붕괴
2. 생활지도의 붕괴
3. 학교의 본질적 기능의 붕괴에 대한 인식
4. 학교붕괴와 관련된 제 요인 분석
Ⅵ.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
Ⅶ.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와 신자유주의
Ⅷ.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 극복을 위한 과제
1. 신자유주의를 넘어서
2. 생태적 자율자치 공동체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했던 학교붕괴 또는 학급붕괴라는 용어는 최근까지 우리에게는 생소한 개념이었으나, 일부의 대안교육론자와 교육운동가들이 우리 학교교육의 위기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이러한 논의가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공론화되기 시작하였다. 원래 일본에서 학급붕괴라는 개념은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즉 교사의 수업에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들이 잡담을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교실 안을 돌아다니거나, 교실 밖으로 나간다거나, 교사에게 물건을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 학생들의 ‘난폭한ꡑ행동으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업을 하려면 적어도 학생이 교실에 있어야 하고, 수업을 듣기 위해서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며, 잡담을 하지 않고 교사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런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일본에서 학급붕괴는 초임교사에게만이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능력 있는 교사가 담임하는 학급에서도 발생하고, 의도적인 난폭함이 아니라 ‘경련’과 같은 돌발적인 감정 표현으로 나타나며, 문제아가 아닌 평범한 아이들에 의하여,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까지 퍼져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가 되었다. 학급붕괴는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이 흐트러지고, 교사의 권위 붕괴에 의해 조금씩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Ⅱ.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정의
학교 붕괴와 관련하여 교육 붕괴, 교실 붕괴, 학급 붕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교육붕괴는 미국 교육의 위기를 진단하면서 사용되던 용어이다. 교육붕괴는 교육실패이며, 미국의 공교육 실패의 논의와 관련하여 교육제도의 실패로 이야기된다. 여기에서는 미국의 교육실
- 참고문헌
-
김은형(1999) - 학급붕괴의 시대,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성공회대 교사아카데미
신성호(2000) - 교실붕괴 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심성보 - 교육개혁의 오류와 교실붕괴의 공동체적 극복, http://www.edunews.pe.kr/
이은찬(1987) - 교권신장 방안에 대한 일연구 -교권침해사건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이상주(2000) - 무리하게 밀어붙인 교육개혁,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지현주 - 사회적 위기, 일본의 학급붕괴, 전교조 참교육 토론회
한준상(1991) - 학교교육과 청소년 문제, 서울 : 연세대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