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성격,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현황,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 방안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의미와 원인,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제 측면과 요소 및 관련 설문조사,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현황과 사례,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과제 분석
- 학생인권에 대한 이해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왕따)]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특징, 원인과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방안 분석
- [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요인과 배경,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에 대한 시각과 현황,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학교붕괴(교실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대책과 해결을 위한 제언 고찰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원인
1. 교원 정년단축
2.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결여
3.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
4. 학교공동체의 약화
Ⅲ.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성격
Ⅳ.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현황
Ⅴ.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Ⅵ.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 방안
1. 교육관계의 회복
2. 교사의 자율적 권한 확대
3. 학생 자치(自治)의 확대와 규범의 재확립
4. 선발제도 및 교육과정의 재편
5. 대안교육의 공적 조직화
Ⅶ.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실위기 현상은 미시적으로는 아이들이 수업을 싫어하고 교사의 지도가 잘 먹히지 않아 나타나는 학교교육의 파행현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학교라는 형태로 조직화된 공교육 자체의 위기이다. 그것은 교실위기가 학교나 수업의 어떤 측면 - 실상을 제대로 모르는 자유주의자들이 이야기하듯 과도한 억압이나 획일성과 같은 측면 - 에 대한 거부나 회피(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개념 설정부터 다시해야 한다. 그 정도라면 교실위기나 학교붕괴가 아닌 ‘입시위주교육의 파탄’ 쯤이 알맞은 규정일 터이고 우리는 기쁜 마음으로 이 상황을 맞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가?)라기보다는 학교를 통해 주어지는 집단적 상황과 규범, 학습실천 자체에 대한 회피와 부적응의 성격이 짙고 어떠한 형태로든 공교육은 학교처럼 집단적 상황을 매개로 학습실천을 조직화하는 것일 수밖에 없으니까.(그런 차원에서 의미를 더욱 넓힌다면 사실은 교육 자체의 위기일 수도 있다. 일부 정보사회론자들은 벌써부터 ‘학교없는 세상’ 차원이 아닌 ‘교육없는 세상’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이 같은 공교육의 위기 상황을 맞아, 우리는 기본적으로 교육공공성을 지켜내고 넓힌다는 관점에서 교실위기 현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공교육이 아니고서는 민중교육권과 총체적이고 공동체적인 교육을 떠맡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공교육을 통한 교육공공성의 확장>만이 잘못된 교육제도와 과정, 교육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교실위기 현상을 해결하기 때문이다.
Ⅱ.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원인
1. 교원 정년단축
경제논리를 앞세운 정년단축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의 특성을 무시한 것이며, 헌법, 교육기본법, 교원지위향상을위한특별법 등에 명시된 교원신분의 안정적 보장과 교원지위 우대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교원은 경제적 보수보다는 긍지와 사명감, 그리고 교직안정
- 참고문헌
-
김상규(2001), 교육을 여는 사색, 교육현장의 과제와 대안, 선일문화사
노응원(1999),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 논평, 한국개발연구원, KDI정책연구
이한(1998), 학교를 넘어서, 서울 : 민들레
이종각(2000), 21세기 학교와 교실,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창립2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한국청소년개발원(1999),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방원
황갑진(2007), 인터넷에 나타난 교실붕괴 담론의 유형 시민교육연구 제33집, 경상대학교
http://www.madang21.or.kr,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자료평가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soyeon0***
(2013.07.27 12:30: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