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 붕괴의 실태와 원인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
2.[ 실태 & 심각성 ]
3.[ 원인 & 대책 ]
4.[ 시사점 ]
본문내용


과 거
현 재
·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못한다.'
·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 임금과 스승과 부모는 일체이니 정성껏 받들어야 하며, 자기 생각대로 스승을 비난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좋지 못하다. -이이(李珥)
· 꾸짖는 교사에 "니가 뭔데, 법대로 해"
· 교사가 나무라면 "야 찍어" 휴대전화 꺼내는 아이들
· 수업시간 잠자거나 만화책 봐...자리 비워도 못 본 척
[ 문제제기 ]

‘군사부일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 우리 사회의 선생님들 자리가 위태롭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못했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교사의 권위를 짓밟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며, 심지어 그것은 별 일 아니라는 듯 죄책감도 느끼지 않는다. 이처럼 학교가 예전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며 점점 붕괴되는 현상,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학교붕괴 : 1990년대 말에 이르면서 학교에 대한 비판이 ‘학교붕괴, 교실붕괴,’등의 용어로 등장. 일본에서 주로 유행한 학급 붕괴 또는 학교붕괴라는 용어는 최근까지 우리에게는 생소한 개념이었으나, 일부의 대안교육론자와 교육운동가들이 우리 교육의 위기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이러한 논의가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공론화되기 시작.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호작용(transaction)의 부재’, ‘학교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한 현상’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사회문제이다. 특히 청소년기,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가면서 생활해가는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다.그러나 집단따돌림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것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하더라도 집단따돌림에 대한 정확한 실태 등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며

  • [교육사회] 사교육의 실태파악과 해결방안 모색
  • 교육사회사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사교육의 실태파악과 해결방안 모색 -2004년 6월 25일차 례 1. 문제제기2. 사교육의 정의 및 사교육의 현황1) 사교육의 정의2) 사교육의 현황 3) 사교육 실태파악의 문제점ꏊ 과외교습1) 현황2) 과외수요 발생원인 참고-신문자료 사교육비 한 해 13조원 참고-신문자료 사교육 주 6.8시간 - 과외비 가계비중 13% 3. 사교육의 단점1) 학급붕괴의 원인2) 자율적인 학습능력의 결핍, 그에 따른 사회적 자립의 저해3)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학교는 있어도 교육은 없고, 선생은 있어도 가르치려는 의욕이 없고, 학생은 있어도 배우려는 열의가 없다.” 하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주소이다. 세계에서 가정 높다고 하는 우리의 교육열이 학교현장에서 싸늘하게 냉각되고 있다. 기본적인 학교 질서와 사제관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교육 공동체 의식이 깨지고 있다. 학교 교육 붕괴의 원인은 권위체계가 무너지고 가치혼란에 빠진 사회체제나 부모-자녀관계가

  • [교육문제] 공교육과 사교육 조화를 위한 제언
  •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교사의 90%는 학교붕괴 현상이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것이라 전망했고, 현재와 비슷할 것이란 대답이 7%, 지금보다 덜 할 것이란 대답은 고작 1%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72%도 학교붕괴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 대답했고 덜 할 것이란 대답은 3%에 그쳤다. 학교붕괴의 원인에 관해 교사들은 부적절한 교육정책 때문이란 대답이 58%로 가장 많았고, 가정교육 부재 및 사회 가치관의 붕괴(56%), 학교 주고 및 교육제도의

  • 혁신학교 해외 사례 연구
  • 사회는 이러한 상황을 교실 내에서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교실붕괴’에서 출발하여 학교 기능을 상실한 ‘학교붕괴’로도 표현할 뿐만이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공교육 위기’라는 비극적인 진단을 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한 사교육의 과열과 사교육비의 증가, 조기유학 및 교육이민 급증, 학교 부적응 및 중도 탈락 학생 증가 등의 다양한 문제 등이 발생하고 이는 다시 공교육이 무너지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악순환이 계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