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아동의 인지발달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서울: 하나醫學社, 2004), p27~p48
1) 아이를 교육하고, 함께 지내고, 올바르게 사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인지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발달 : 연령에 따른 신체성장을 뜻하는 생물학적 용어
심리학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정서, 환경에 대처하는 전략들의 성장
인지 발달 : 지각, 기억, 사고, 추론하는 정신과정의 발달
어떤 연령에서 아이가 획득한 지적 능력은 특정 형태의 정서적 행동들을 가능하게 한다.
인지 발달은 연속적인 단계이며, 모든 아이들이 각각의 단계를 거쳐 성인 수준의 지적 기능을 획득한다.
인지 학습 : 지능적인 발달
사고하고 관념들을 표현하며 이유를 알아내고 토론할 줄 아는 능력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p35~p39 제 2장 어린이는 생각한다.
3) 지능 : 피아제는 지능을 자신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조직화 및 재 조직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에 대처해 나가는 개인의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4) 유아의 자기중심성 : 유아(전조작 단계)는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며, 모든 것이 자신을 중심으로 운행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경험했던 것만을 이해할 수 있고, 성인들도 자기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할 거라고 기대한다. 이런 자기중심성은 동화와 조절을 하며 적응해감으로서 자기와 환경사이에 평형을 추구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1.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하나醫學社, 2004)
2.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3. 이돈하, 「꿈틀거리는 어린이 설교」, (서울, 선교횃불, 2004)
Ⅴ. 의문점
아동에게 하나님을 육적인 아버지에 빗대어 알게 한다면, 예수님의 존재와 십자가 사건은 어떻게 구체화 시켜 알려야하는가?
Ⅵ. 느낀 점
현재 교회학교에서도 많은 교역자 분들이 영상 및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고 계신다. 이런 것들이 단지 재미와 흥미를 불어 일으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속에 좀 더 강하게 뿌리박히게 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물 하나, 그림 하나 준비하는 것조차 그로인해 나타날 영향들을 고민해 보고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시대가 발전하는 속도에 맞춰 미디어를 통하여 말씀을 전하고 인식시키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필요하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