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인지발달론 아동 소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아동의 인지발달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서울: 하나醫學社, 2004), p27~p48
1) 아이를 교육하고, 함께 지내고, 올바르게 사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인지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발달 : 연령에 따른 신체성장을 뜻하는 생물학적 용어
심리학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정서, 환경에 대처하는 전략들의 성장
인지 발달 : 지각, 기억, 사고, 추론하는 정신과정의 발달
어떤 연령에서 아이가 획득한 지적 능력은 특정 형태의 정서적 행동들을 가능하게 한다.
인지 발달은 연속적인 단계이며, 모든 아이들이 각각의 단계를 거쳐 성인 수준의 지적 기능을 획득한다.
인지 학습 : 지능적인 발달
사고하고 관념들을 표현하며 이유를 알아내고 토론할 줄 아는 능력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p35~p39 제 2장 어린이는 생각한다.
3) 지능 : 피아제는 지능을 자신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조직화 및 재 조직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에 대처해 나가는 개인의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4) 유아의 자기중심성 : 유아(전조작 단계)는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며, 모든 것이 자신을 중심으로 운행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경험했던 것만을 이해할 수 있고, 성인들도 자기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할 거라고 기대한다. 이런 자기중심성은 동화와 조절을 하며 적응해감으로서 자기와 환경사이에 평형을 추구 하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1. Dorothy G. Singer & Tracey A. Revenson, 「피아제 입문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할까?」(하나醫學社, 2004)
2. I.V. 컬리, 「아동의 기독교 교욱 개발」(서울,컨콜디아사,1997)
3. 이돈하, 「꿈틀거리는 어린이 설교」, (서울, 선교횃불, 2004)
Ⅴ. 의문점
아동에게 하나님을 육적인 아버지에 빗대어 알게 한다면, 예수님의 존재와 십자가 사건은 어떻게 구체화 시켜 알려야하는가?
Ⅵ. 느낀 점
현재 교회학교에서도 많은 교역자 분들이 영상 및 그림과 같은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고 계신다. 이런 것들이 단지 재미와 흥미를 불어 일으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속에 좀 더 강하게 뿌리박히게 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물 하나, 그림 하나 준비하는 것조차 그로인해 나타날 영향들을 고민해 보고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시대가 발전하는 속도에 맞춰 미디어를 통하여 말씀을 전하고 인식시키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필요하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발달이론의 형성배경(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2) 정신분석학적 입장(3) 인지발달론적 입장(4) 듀이(Dewey)가 정의한 도덕성2.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징(1) 제 1단계 : 도덕적 사실주의(2-7세) (2) 제 2단계: 도덕적 동등성(7-11세)(3) 제 3단계: 도덕적 자율성(11-15세)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1) 도덕성발달이론1) 인습이전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al morality)ⓛ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② 2단계: 욕구충족으로 위한 수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의 6단계 중 2차 순환방응과 2차 도식의 협응단계에 위치해 대상영속성으로 대표되는 인지적 특징과 언어를 모방하고, 몇 개의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등의 중요한 언어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다. 이후의 본문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언어와 인지발달을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각 발달의 배경이 되는 이론적 철학과 실제적인 발달의 단계 및 내용,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각 발달의 위한 지도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2) 평생교육의 발전방안(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2)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Ⅲ. 나가며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

  • [아동발달론]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발달과정)
  • 교육IV. Freobel의 상징주의C. 20세기 전반의 아동발달론I. Montessori의 감각교육II. Stanly Hall의 아동연구III. Binet의 지능검사IV. J. M. Baldwin의 발달론V.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학VI. Gesell의 생득론D. 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론I. 행동주의 학습이론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III. 동물생태학IV. Piaget의 인지발달론V.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VI.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VII.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VIII. Bettelheim의 자폐아치료E. 최근의 연구동향I. 신피아제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발달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이 필요하다. 3) 인지발달론적 입장인지발달론적 관점은 인지와 감정을 동일한 정신상태에 있는 다른 국면 혹은 조망으로 본다. 즉, 도덕판단은 사람의 감정과 직관에 관한 것이지만 감정의 발달은 결국 인지적 구조에 근거하는 것이며 도덕적 질서에 관한 아동의 개념발달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Freud는 감정이 정신에너지로부터 나와 다른 상황이나 대상에 대치되어 부모에 대한 느낌이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