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이드 생애

3.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1) 인간관
2) 의식의 수준

4.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1) 정신분석학의 개요
2) 주요 개념
(1) 자유연상기법 (Free Assosiation)
(2) 리비도(Libido)
(3) 자기애(Narcissism)
(4) 삶과 죽음 본능(Life & death intincts)
(5) 쾌락원리와 현실원리(Pleasure & Reality Principle
3) 성격의 구조
1) 원본능(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4) 인간 정신에 대한 지형학적 이론(Topographic Theory)
(1) 무의식
(2) 전의식
(3) 의식
5) 정신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ge) : 창의성·생산성 대 인색성·잔인성
(3) 남근기 (Phallic Stage)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에네트라 컴플렉스
(4) 잠복기 (Latency Stage) : 사회성 발달
(5) 성기기 (Genital Stage) : 부모로부터의 독립성
6)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1) 억압(Repression)
(2) 투사(projection)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4) 퇴행(Regression)
(5) 보상(compensation)
7) 정신 분석의 평가

5. 프로이드의 사회와 문화에 관한 연구

6.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1)심리성적이론?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3)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7.프로이드 꿈 해석
1) 꿈 -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
2) 꿈은 왜 꾸는 것일까.
3) 우리는 왜 꿈을 이해할 수 없나.
5) 꿈의 내용
(1) 발현몽(manifest dream)
(2) 꿈작업(dream work)
6) 잠재몽 또는 잠재몽 내용물(latent dream or latent dream content)
7) 꿈작업에 사용되는 인자들
(1) 전이(Translation)
(2) 응축(Condensation)
(3) 자아의 방어기제
(4) 이차가공 또는 (각색secondary elabolation)
(5) 상징화(Symbolization)
-----
(8) 극화(Dramtization)
(9) 숫자화
---
(14) 생략
8) 꿈-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것을 간접적으로 충족시킴

8.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의 가치는?

9. 프로이드 이론의 한계

10.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이론 비교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이론의 중심 개념
(2) 발달 단계별 특성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2)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2) 발달 단계의 특성
(3)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4)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
(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11. 나의 의견

12.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Jung이나 Adler등이 발전시킨 정신분석하과 구별하여 전통적 정신 분석학이라 불려지고 있다. Jung의 분석이론은 무의식의 가정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점에서는 정신분석학과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의 기본 동기를 성적 에너지로 보는 반면에 Jung은 개인적인 것과 종족의 역사와 목적 및 욕망에 따라서 인간행동이 죄우된다고 함으로서 실재했던 과거와 가능성을 지닌 미래가 동시에 인간의 현재 행동을 이끌어 간다고 보았다. Adler는 프로이드의 성에 관한 주장과는 견해를 달리하여 사회적 관심 및 우월성의 추구라는 두 가지 개념을 근거로하여 정신 분석학을 발전 시켰다. 그 밖에 Horney, Fromm, 그리고 Sullivan 등이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장에서는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과 정신분석학 등 프로이드의 전반적인 사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김정일(1996). 아하, 프로이트: 내 안의 나를 찾아서. 서울: 푸른숲.
박광호 역(1981). 프로이트 급진주의. 서울: 종로서적.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서울: 범우사.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송기환 역(1989). 프로이트 주의. 서울: 예문.
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윤정 역(1988). 꿈의 해석. 서울: 배재서관.
이명성 역(1992). 정신분석 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이학 역(1988).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
차재호 역(1989). 프로이드 자서전. 서울: 탐구당.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최창호(1996).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황재우 역(1982). 프로이트와의 대화. 서울: 종로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적 함의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적 함의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정과 기본원리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3. 피아제의 도덕판단 발달단계4.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과 교육적 함의A.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B.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1. 들어가는글-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인간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 정신분석학적, 인지발달론적, 학습이론적 및 맥락적 관점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 영아발달이론을 생물학적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및 맥락적 관점에서의 핵심개념과 이론을 요약하고,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목 차서론본론생물학적관점성숙이론시사점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이론에릭슨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인지발달론적 관점피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정보처리이론학습이론적 관점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

  • 유아의 사회화이론0k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온 두 가지의 나무와 같이 이론의 기본적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 두 이론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구체적으로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정신을 위한 자극수업여부└정의적 풍토: 수업의 분위기(민주, 전제적)2. 수업과정Herbart派의 수업절차 ┌───┐ ★ ┌──┐│명료 │┌분석-│예비│:오리에 대한 사전자료 │ │ │ │ │ 수집과 준비 │ │ └종합-│제시│:오리를 보여줌│연합 │ 연합-│비교│:닭과 비교시킴│계통 │ 계통-│개괄│:닭과의 공통점, 차이점 │ │ │ │ 으로 특징 파악│방법 │ 방법-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이론이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 가정하고 있는 본질은 의식과 무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성격구조를 본능, 자아, 초자아로 보았으며, 이러한 세 가지 성격구조를 형성하고 움직이게 하는 것은 리비도라 하였다. 프로이드는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그리고 생식기로 나누었다.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영향을 받은 에릭슨이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